본문 바로가기

Madam's Reviews/체험단 & 필테

[체험단] 킹스톤 PCIe3.0x4 NVMe NV1 1TB SSD 사용기입니다 ^^..

728x90
반응형

** 해당 사용기는 네이버카페 미유엔 체험단을 통해서 무상 제공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

 

 

 

킹스톤 PCIe3.0x4  NVMe NV1 1TB SSD 사용기

 

 

 

  킹스톤 SSD의 국내 공식수입사는 (주)GTM코리아입니다.  그리고, 킹스톤 SSD의 경우 국내에서는 많이 알려져 있지 않지만 낸드 직접 제조사를 제외한 낸드 비제조사 중 글로벌 마켓쉐어 선두 업체입니다. Kingston NVMe SSD 라인업을 보면 메인스트림급으로 A2500 제품이 있으며, 해당 NV1 제품은 스펙이 다소 낮은 DRAM Less 엔트리급 제품입니다. 해당 사용기에서는 스펙이 다소 낮은 엔트리급임을 감안해서~ 스펙 대비 기본 성능 및 제품특성 중심으로 사용기를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ㅁ 진행목차

① Spec & Price

② Unboxing

③ 최초 CDI & SSD Manager 인식확인

④ 기본성능편 : HD Tune

⑤ 파일쓰기편 : 더티테스트

⑥ 파일읽기편 : SSD Read Tester

⑦ Max성능편 : CDM, AS SSD, ATTO

⑧ 최종 CDI 및 마무리총평

 

 

 

 

 

1. Spec & Price

 

 

● Spec


 [이미지출처 및 원문링크] https://www.kingston.com/kr/ssd/nv1-nvme-pcie-ssd

▲ 공홈 스펙상에는 Seq Max 스펙 및 AS 보증부분외에 낸드/컨트롤러에 관한 언급은 없습니다.

 

 

 

● Price

 

[이미지출처 및 원문링크]  https://smartstore.naver.com/gtmkorea/products/5592589449

▲ 최근 등록이 되었는데요. 가격적인 부분은 이후 성능 대비 평가되어야 할 듯 싶습니다.

    - QLC제품이 맞다면~ 좀 더 가격 매리트가 필요할 듯 싶습니다.

 

 

 

 

 

 

2. Unboxing

 

ㅁ 개봉

 

 

 

ㅁ 아크로니스 트루이미지 Key 제공

▲ 케이스 포장을 완전히 벗기면.. Acronis True Image 다운로드 및 제품키가 있습니다.

 

 

 

ㅁ  본제품 케이스

 

 

 

ㅁ 본제품 전면 : 단면제품입니다.

▲ 개봉기에서의 외관상 파손 등 특이점은 보이지 않습니다.

 

 

 

 



3. 최초 CDI & SSD Manager 인식확인

 

 

* 제품을 받게 되면 가장 먼저, 인식확인 및 최초 CDI부터 확인하게 됩니다.

  - 최초 CDI 정보를 보관하고 있으며, 이후 오류누적 등에 대한 추적에 아주 용이합니다.

 

 

 

● CDI

 

 

 

 

● Kingstson SSD Manager 1.1.2.6

 

[다운로드 링크] https://www.kingston.com/kr/support/technical/ssdmanager

▲ 아쉽게도 NV1 제품은 아직 지원되지 않네요.
 

 

 



4. 기본성능편 : HD Tune

 

 

* 가장 먼저?? HD Tune 툴을 활용해서~ 디스크 전체공간에 대한 기본 성능을 확인해 봤습니다.

  - 그리고, 파일벤치마크를 통해서~ 실제 파일 전송 대한 Seq 최대 전송속로를 추정해 볼 수 있으며,

    용량 변동에 따른 "고속 쓰기 구간"의 크기를 통해서~ SLC캐싱 방식을 추정해 볼 수 있습니다.

  

 

● HD Tune Read (* No 파티션 상태)

 

 

 

● HD Tune Write (* No 파티션 상태)

▲ (의견) HD Tune Write Test시.. 쓰기속도가 하락이 관찰되지 않는 경우를?? 간혹 보게 되는데요.

    - 먼저, 모두가 알고 있는 과거 MLC 제품 처럼 SLC캐싱기능을 사용하지 하지 않아서 쓰기 하락이 없는 경우이고,

    - 다른 하나는?? 특정 컨트롤러에서 특이하게~ 쓰기 하락이 관찰이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 최근에는 디스크 전체공간을 "Full 다이나믹 SLC캐싱방식"의 경우 쓰기 하락이 관찰이 되지 않는 듯 싶습니다.

       * 즉, 해당 제품은?? "Full 다이나믹 SLC캐싱방식"으로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 0% Fill - 200GB File Benchmark

▲ File Benchmark Test시.. 200GB를 넘어가면 오류가 발생해서.. 200GB 쓰기/읽기 Test만을 진행해 봤는데요.

    - 디스크가 비어있는 상태에서의 SLC버퍼의 크기는?? 약 230~250GB정도로 추정되어서..

      즉, SLC버퍼 고속 구간내에 있기 때문에.. SLC버퍼의 최대 속도만 보여주고 있으며, 하락은 보이지 않습니다.

 

 

 

 

● 880GB Fill.. 40GB File Benchmark

▲ 아래 6항 파일읽기 편에서.. Test를 880GB(4GB*220개) 채운상태에서.. 40GB 쓰기/읽기 Test를 진행해 봤습니다. 

    - 932GB 중 남은 공간 52GB 남은상태에서.. SLC버퍼의 크기는?? 약 30GB 수준 정도로 관찰 됩니다.

    - 다이나믹 SLC캐싱방식 부분은?? 이하 5항. 더티테스트 편에서 종합해서 언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5. 더티테스트 (* QLC낸드 & Full 다이나믹 SLC캐싱방식!!)

 

* 더티스테스트 지속쓰기 그래프를 통해서.. 지속쓰기 특성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위 94% Fill 파일벤치마크와 연속선상에서 다이나믹 SLC캐싱방식 부분을 살펴봤습니다.

 

 

 

● 0% Fill.. 더스티테스트

 

 

ㅁ 시작부 (* 10%진행)

▲ 초반부 지속쓰기 파형을 자세히 살펴보면.. 초반부 고속구간에서 2가지 파형이 관찰됩니다.

 

 

 

ㅁ 50% 진행시 중지 함!! ㅠㅠ

▲ 쓰기종속이 너무 느리고, 이후 테스트 시간이 오래 걸려서.. 50% 시점에서 중지를 했습니다.

 

 

 

ㅁ 50% 진행 로그값

▲ (의견) 디스크 전체공간 대비 50% 진행한 결과이지만, 많은 부분을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① 먼저, 더티스테스 결과를 보면...

       - SLC캐싱 고속구간 쓰기속도는?? 약 1250~1300MB/s,

       - SLC캐싱 이후 저속구간의 속도는?? 40MB/s 정도 수준으로 상당히 느리게 관찰됩니다. (* QLC 추정)

   ② 위 HD Tune 쓰기, 파일벤치마크 결과와의 연속선상에서 살펴보면...

       - SLC캐싱방식은?? Full 다이나믹 SLC캐싱방식임을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 SLC캐시의 최대크기가 남은공간의 25%+a 인점을 보면.. QLC낸드 제품임을 추정해 볼 수 있습니다.

   ③ 또한, QLC제품의 Full 다이나믹 SLC캐싱버퍼의 최대 크기는?? 남은 용량의 25% 정도로 추정해 볼 수 있는데요.

       - 25% 보다 큰 걸 보면.. "일부 고정 SLC캐싱 + Full 다이나믹 SLC캐싱 방식"으로 추정해 봅니다. 

 

 

 

 

● 480GB Fill.. 더스티테스트

 

* 그래도~ 확인 본능!! 이하 6항. 파일 Read Test를 위해서.. 파일을 채운 후 Test를 마친 후에.. 

   - 거꾸로~ Test파일을 삭제해 가면서~ 용량 변동에 따른 여러 변화들을 살펴 봤었는데요.

   - 480GB(4GB*200개) 남은 상태에서.. 남은공간 전체에 대해 더티테스트를 끝까지 진행해 봤습니다.  

 

 

ㅁ 결과

▲ (의견) 94% Fill 40GB 파일벤치마크, 위 더티테스트 결과와 일치합니다.

    - 끝 부분에서 아무런 변화가 보이지 않는걸 보면.. QLC낸드 및 Full 다이나믹 SLC캐싱방식이 맞는 듯 싶습니다.

    - 즉, SLC버퍼의 최대 크기는?? 회복이 관건입니다만.. 남은 공간의 최대 25%+a 수준으로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6. 파일 읽기편 : SSD Read Tester 

 

 

* 이번에는?? 실제 파일 읽기 최대 속도를 확인해 봤습니다.

   - 여러 벤치툴들은 SLC버퍼의 최대속도만 보여주기 때문에.. 실제 파일 읽기 속도와는 차이가 클 수 있습니다.

   - 무엇보다, TLC제품도 마찬가지입니다만.. 엔트리급 DRAM Less제품들의 경우...

     낸드 상태 및 컨트롤러 조합에 따라서.. 실제 파일에 대한 읽기속도가 일관적이지 않은 경우를 종종 관찰하게 됩니다.

 

* Test 진행 방법은??

  ① 디스크 전체 공간 932에 Test File 4GB * 220개 = 880GB를 생성합니다.

  ② 그리고, SLC캐싱을 배제하기 위해서~ 남은 공간에 더티테스트 1회를 진행합니다.

  ③ 그리고, 40GB 파일벤치 마크, 7항 94% Fill CDM, AS SSD 벤치테스트를 진행을 했습니다.

  ④ 충분히 유휴시간을 준 후.. SLC캐싱이 배제된 상태에서 SSD Read Tester툴로 File 읽기 Test를 진행했습니다.

 

 

ㅁ SSD Read Tester 결과!!

 

 

 

ㅁ 4GB * 220개 Test 파일에 대하여.. 좌측 결과치만 별도로 캡쳐해 봤습니다.

▲ (의견) 위 파일 읽기 결과치를 자세히 살펴보면.... 

    ① 실제 Seq 파일 읽기 속도는?? 1,400MB/s 수준 정도 되는 것으로 관찰됩니다.

        - 이전 리뷰 삼성 DRAM Less TLC PM991 256G의 200GB File Read 속도가 1,380MB/s 였음을 기억해야합니다.

    ② 무엇보다, 일부러 낸드상태에 따른 파일 읽기 성능의 일관성 확인을 위해서 많은 용량을 채웠는데요.

        - 전체적인 File 읽기속도가 일관되게 나오고 있습니다.

        - 읽기 유지력, 성능 회복력 등을 보면.. QLC 낸드의 상태가 나름 괜찮은 상태라고 판단됩니다. 

 

 

 

 

 

7. Max성능편 : CDM, AS SSD, ATTO

 

* 해당 Max벤치편은?? SLC버퍼의 최대 피크속도임을 감안해서 참조해야 합니다.

  - 무엇보다, 해당 벤치상 Seq, 4k Read속도는 실제 낸드 위치의의 실성능과 차이가 클 수 있습니다.

 

* 위 6항에서 Test파일을 880GB(=4GB*220개) 채워놓은 김에..

   - 큰 의미는 없습니다만.. 0% Fill vs 94% Fill 비교 Test를 진행해 봤습니다.

   - 무엇보다, 94% Fill 상태를 먼저 진행을 했으며, 모든 Test를 마친 후 최종적으로 0%Fill 벤치를 진행을 했습니다.

     즉, 0% Fill 벤치값은?? 수 TB 이상 부하가 가중된 상태라는 점을 감안해서..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 CDM 8.0.1

▲ (의견) 0% Fill vs 94% Fill 결과치가 큰 차이는 없어 보입니다.

 

 

 

● AS SSD

▲ (의견) AS SSD는?? 엑세스타임을 관심있게 관찰해 보게 되는데요.

    - 용량이 채워지면 모든 SSD가 엑세스타임이 어느정도 늘어지게 되는데요.

    - 94% Fill 상태에서의 엑세스타임 정도면.. 무난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 아주 간혹, 용량이 줄어도 엑세스타임이 회복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요.

        Test를 채운상태에 선진행 -> 비운 후 후진행했기 때문에.. 용량이 줄어들게 되면 엑세스타임이 잘 회복됨을 확인했습니다.

 

 

 

● ATTO

▲ (의견) ATTO 벤치의 경우.. 스펙보다 한참 상회한.. 읽기/쓰기 최대 2.9GB 수준이 관찰됩니다.

    - 작은 IO Size쪽에서도 무난하게 잘 나오고 있습니다.

 

 

 



8. 최종 CDI 및 마무리총평

 

 

 

ㅁ 최총 CDI

▲ 최종 CDI상.. 총 Test 진행량은?? 호스트 읽기 약 5.6TB, 호스트 쓰기 약 9TB 정도 됩니다.
    - Full 다이나믹 SLC버퍼의 회복이 느려서~ SLC 버퍼의 최대 크기 회복 여부를 확인을 위해서
      SLC버퍼내에 엄청나게~ 많은 쓰기량이 필요했습니다.

    - 결과적으로.. SLC버퍼내에서 쓰고/지우기시의 트림/GC는 무난하게 잘 되는 듯 싶습니다.

 

 


● 마무리 총평 

 

최종평에 앞서, 먼저, 로우엔드 엔트리급 제품에 대한 접근방법은?? (*예전 아난드텍의 의견을 빌려서 말씀드리면..)

"보통 최악의 성능이 얼마나 나쁜지??"에 대한 질문이 아니라.. "실제 사용중에 최악의 성능을 피할 수 있는지??"에 질문이며, 체험단의 역할은?? 필테 기간 동안~ 관찰된 제품 특성을 있는 그대로 공유하고, 제조/판매사입장에서 여러 환경에서의 필드의 결과를 살펴본 후 제품 정책에 반영을 하고, 실사용자입장에서 구매 검토시 합리적으로 판단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즉, 개인적으로 해당 제품의 성능 및 특성을 관찰하면서.. QLC 제품이라고 인지한 순간~ "나쁘다"라고 말하고 싶지 않았으며, 뭔가 긍정을 찾고싶었습니다. 실사용시 겪을 수 있는 제품특성 부분을 캐취해 내고, QLC 낸드 태생의 이유인 Data 읽기성능의 일관성 등의 확인을 통해서 "읽기 위주의 환경에 적합할지??" 등을 생각해 봤습니다.

 

쓰기종속이 워낙 느려서 많은 시간을 기다림으로 허비하면서.. Test를 생각했었던 만큼 진행을 못했습니다만..

결론적으로... 이미 다 알고 있는~ QLC낸드 제품의 느린 쓰기종속은 논외로 하구요. 자료가 채워진 이후 및 여러벤치상 성능 유지력은 나름 괜찮다고 판단을 했으며, 필자의 개인적인 성향상 벤치만 좋게 나오는 Full 다이나믹 SLC캐싱방식을 선호하지 않음으로 해서 일부 고정SLC캐싱 + 50%이내의 다이나믹 SLC캐싱방식이었으면 회복력 및 성능유지력 등 안정성 측면에서 좀 더 좋지 않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무엇보다, 해당 제품의 가장 큰 리스크 요인은?? 제품의 낮은 성능보다~ QLC에 대한 사용자의 거부감 등 인식부분이라는 생각입니다. 현재도 QLC SSD 제품들이 하나 둘 늘어나고 있고, 앞으로도 쏟아져 나올텐데요. 해당 마이너적인 특성 부분을 현실적으로 맞 닿드려야 할 부분이고, 이후 QLC제품에 대한 제조사의 기술개발 및 품질개선, 소비자들의 인식 등은 어떻게 변해갈지 지켜보고 싶습니다.

 

개인적으로는 QLC 경험을 위해서~ 괜찮은 QLC제품을 하나 찾아보고 있었는데요. 운좋게 이번 체험단을 통해서 QLC제품에 대한 경험을 하게된 부분에서 긍정을 찾습니다. 체험단 진행에 수고하신 미유엔 카페장님과 무상제공해 주신 (주)GTM코리아에 감사를 드립니다.

 

장점

- Max 성능은 아쉽지만~ 나름 일관성 있는 File Read 성능의 유지력!!

- SLC버퍼내에서 연속 쓰고/지우기 반복 작업시 SLC버퍼의 원활한 트림/GC 기능 수행

- 일부 고정 SLC 버퍼의 존재 추정!!

- Acronis 트루이미지 SW 제공!!

단점 및 아쉬운점

- 낸드, 컨트롤러 스펙 제시 안됨 & QLC 추정!!

   (* 500GB TLC, 1TB QLC 혼재 추정!!)

- QLC 추정에 따른 가격 매리트의 아쉬움!!

- Full 다이나믹 SLC캐싱 방식에 따른~ 느린 쓰기 종속 및 용량변동에 따른 느린 SLC버퍼의 회복력!!

   (* 잦은 쓰고/지우기 작업시.. 남은 용량에 따른 SLC버퍼의 크기를 사용자가 예측하기 힘듬!!)

- 스펙 대비 다소 아쉬운 실제 File Read 성능!!

 

* 장기사용성 측면에서.. 언급할 부분이 있으면...

  - 해당제품을 Test 샘플로 계속 보유하면서.. 주활동 커뮤니티에서 거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선택과 판단은 각자의 몫!! QLC는?? 앞으로 자주 맞닿드려야할 사항인 듯 싶습니다.

가볍게 참고해 보시구요. 이상 킹스톤 NV1 1TB 사용기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   

 

 

 

PS. Review ≠ 홍보 or 네거티브!!, Review = 검토 & 비평!!, 선택 = 존중!!

728x90
반응형

태그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