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dam's Reviews/체험단 & 필테

[체험단] 캔스톤 T180X PC사운드바 스피커 사용기입니다 ^^..

728x90
반응형

캔스톤 T180X : 2채널, 60W, 블루투스5.0 지원 PC 사운드바 스피커 사용기 

 

 

 

 

   (주) 캔스톤어쿠스틱스는 1990년 초, 20년간의 경험과 기술이 바탕이 된 전문 인력들이 모여서 만든 스피커 전문 브랜드입니다.  그리고, 해당 T180X 제품은 캔스톤사에서  최근 2022년 2월 출시한 최신 게이밍 PC 사운드바 제품이며, AC전원 및 60W급 출력지원, 옵티컬/콕시얼/AUX/USB/블루투스5.0 입력지원을 통해서 PC/TV/콘솔게임기/모바일 등 다양한 기기와의 연결 편의성을 높였고, 무엇보다 가로 530 x 세로 110mm 콤펙트한 사이즈로 24인치, 27인치 모니터 전면 및 TV전면에 배치시에도 공간에 대하여 부담스럽지 않은점을 특징으로 하고 있는 PC사운드바 스피커 제품입니다.

 

 

 

 

ㅁ 사용기 진행목차 
   ① 
가격 및 스펙 
   ② 개봉 및 외관확인
   ③ PC, TV, 블루투스 연결해 보기

   ④ 전력소모량확인

   ⑤ 간단 청음 Test

   ⑥ 마무리 총평

 

 

 

 

 

1. PRICE  & SPEC 


먼저, 다나와에 공시된 가격, 스펙 및 상품설명을 살펴 보면서 
제품의 주요 제품 특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출처 - 다나와] http://prod.danawa.com/info/?pcode=16245881 

 

 

 

ㅁ 다나와 최저가

▲ 위 가격은 사용기 작성 시점에서의 가격이며, 검색 시점에 따라서 변동될 수 있습니다.

 

 

 

ㅁ 제품 Size  및 구성품

 

 

 

ㅁ 제품 스펙

 

 

ㅁ 캔스톤 T180X 제품의 SPEC상 주요 특징을 요약 메모해 봤습니다.

 

① Speaker Out 출력은??

  - 공간의 크기 및 청취 거리에 따른 소리의 전달 및 공간을 채우기 위한 스피커의 최대 출력이라고 보면 좋습니다.

  - Max 60W (좌 30W+우 30W) 2채널입니다.

  - 220V AC 어탭터를 사용함을 해서 스펙상 출력에 문제가 없도록한 제품입니다.

 

 유닛은??

  - 스피커 앞면의 실제 소리를 구현 주는 부분을 말합니다.

  - 해당 TX180X 제품은 78mm 풀레이지 유닛이 양쪽에 적용되어 있으며,

  - 저음역대의 울림을 위한 공기순환시스템인 베이스 리플렉스 튜브 2개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EQ 사운드 효과 지원

  - 리모컨을 통해서 기본 모드외에..

    MOVIE / MSUIC / DIALOG 3가지 효과음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또한, 리모컨 TREB, BASS 버튼을 통해서 고음, 저음부 음량을 일부 조절이 가능합니다.

 

④ 다양한 입력 단자 지원

   - COAX, Optical, AUX, USB입력 단자 지원 및 블루투스5.0 지원으로

     PC/TV/콘솔게임기/모바일 등 다양한 여러기기와 연결성에서 편리합니다.

 

 

 

 

 

 

2. 개봉 및 외관확인

 

* 제품 개봉 및 외관확인을 통해서 실사용시 필요한 부분들을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ㅁ 도착

 

 

 

ㅁ 구성품

 

 

 

 부속품

▲ 부속품중 AC어뎁터, 옵티컬케이블 및 3.5파이 스테레오 AUX케이블의 길이는 1.5M정도 됩니다.

 

 

 

제품 전면

 

 

 

제품 바닥면

 

 

 

ㅁ 제품 측면 버튼

▲ 측면버튼을 살펴보면..

    - (좌) 파워버튼

    - (중) 음량버튼

    - (우) 입력모드버튼 : 옵티컬/콕시얼/블루투스/AUX/USB 입력모드를 버튼을 눌러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후면 입력 단자

▲ 입력단자는?? COAX, Optical, AUX, USB입력단자 및 AC전원 어뎁터 연결 단자가 있습니다. 

 

 

 

 

ㅁ 리모콘

 

▲ 리모컨을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는데요. 사용하면 할수록 동작이 심플하고, 아주 마음에 드는 부분이네요 ^^..

    ① (위쪽) 빨간색원은?? 입력단자에 따른 연결설정 버튼입니다.

        - 입력단자 변경시 스피커 LED불빛을 통해서 연결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② (아래쪽) 초록색사각 표시부는?? 해당 사운바 스피커의 가장 매력적인 EQ 설정 버튼입니다.

        - 소리음색은?? 기본 모드 외에 Movie, Music, Dialog 3가지 EQ사운드를 제공해 줍니다.

        - 그리고, 리모컨을 통해서.. TREB, BASS 버튼을 통해서 고음, 저음을 조금씩 조절할 수 있으며,

        - Reset 버튼을 누르게 되면, 기본 모드 & 기본음량으로 돌아오는게 확인되네요 ^^..

          (* 아래 청음 Test편에서 개인적인 생각을 좀 더 언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3. PC, TV, 블루투스 연결해 보기

 

 

* 이번에는 PC사운드포트, TV 옵티컬단자, 스마트폰 블루투스 연결방법을 간단하게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PC연결하기

 

ㅁ PC에 연결하기 위해서는 부속품중 AUX케이블이 필요합니다.

▲ 아래와 같이 AUX케이블 연결 후.. 리모컨에서 AUX버튼 눌러주면 됩니다.

 

 

 

ㅁ 스피커 후면 AUX입력단자와 PC사운드 출력단자를 연결해 주면 됩니다.

▲ PC사운드 출력단자와 스피커 단자와 연결은 쉽게 가능합니다.

 

 

 

ㅁ PC설치완료!!

▲ 24인치 모니터앞에 배치해 봤는데요. 좌우 사이즈가 맞춤처럼~ 딱 맞네요 ^^..

 

 

 

 

② TV연결하기

 

 

ㅁ TV와 연결을 위해서는?? 제공된 옵티컬케이블이 필요합니다.

 

 

ㅁ TV의 디지털 옵티컬 출력 단자를 사운드바와 연결해 봤습니다. 

▲ 기존 삼성 TV에 옵티컬 케이블이 연결되어 있는 상태라서.. 기존 옵티컬 케이블을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 () TV옵티컬 출력단자와 ()사운드바 옵티컬 입력단자에 제공된 옵티컬 케이블을 연결해 주면 됩니다.

    - 만약, TV셋톱박스에 옵티컬 출력단자가 있을 경우.. 셋톱박스와 직접연결해 보는건 각자의 취향이며 선택입니다.  

 

 

 

ㅁ TV연결완료!!

▲ 연결해 놓고, 몇일 들어봤는데요. 사운드가 아주 마음에 드네요 ^^..

 

 

 

③ 블루투스 연결하기

 

* 스마트폰 블루투스와 사운드바를 페어링해 봤습니다.

 

 

ㅁ 블루투스 연결을 위해서는.. 리모컨 "BT"버튼을 누르면 파란색 LED가 점등됩니다.

 

 

 

ㅁ 그리고, 스마트폰 블루투스 설정을 들어가면 연결가능기기가 검색되고, 연결해 주면 됩니다 ^^..

 

 

* USB메모리 연결은 생략했습니다.

   - USB메모리가 Fat 또는 exFat방식으로 포멧되어 있고, MP3음원만 재생이 가능한 듯 싶습니다.

 

 

 

 

 

 

4. 전력소모량확인

 

* 이번에는 PC에 AUX모드로 연결된 상태에서 전력소모량을 간단하게 확인해 봤습니다.

 

 

 

ㅁ 파워오프(전원연결) vs 파워온(AUX) 아이들상태

▲ AC어뎁터 전원을 연결하면.. 빨간색 LED가 Stand By 대기상태에서는 약 0.8W수준이 관찰되며,

   - 리모컨 파워버튼 및 AUX대기상태에서는 약 2.0W 수준이 관찰됩니다.

 

 

 

ㅁ AUX모드.. 보통크기 vs 큰소리

▲ AUX모드 보통크기 상태에서는 2.2W 전후 수준이 관찰됩니다.

    - 다소 큰소리로 볼륨을 올리면 3.0 ~ 3.6W 전후 수준이 관찰되며,

    - 거의 최대치까지 올려보면.. 4.0~6.0W 전후수준이 관찰됩니다만.. 너무 커서 욕먹습니다 ㅠㅠ

 

    * 실시간 전력 소모량의 변화는?? 아래 청음 Test 영상에서 확인 및 참조해 볼 수 있습니다.

       

 

 

 

 

 

5. 청음 Test

 

 

ㅁ 촬영도구는??

  - LG G5 스마트폰으로 진행을 했습니다.

  - 청음 거리는?? 스피커로 부터 스마트폰과의 거리는 약 1M 정도 되네요.

  - 스피커소리 볼륨크기는?? 평소에 듣는 크기보다는 다소 큰소리로 녹음을 진행했습니다.

 

 

ㅁ 또한, 유튜브 출처 영상은??

   - 저작권 보호 및 제작자 존중 차원에서.. 일부분만 촬영해 봤구요. "원출처"를 함께 링크를 했습니다.

   - 스마트폰으로 녹음한 사항이.. 실제 스피커로 듣는것과 차이가 다소 큽니다만..

     스피커의 저음부, 고음부, 해상력 확인수준에서... 간단하게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① 아나비도비치의 클랙식 기타연주 (* 기본모드 + 기본음량)

[원곡링크] https://youtu.be/UMwwsUsuqOo

 

 

 

② 스트림 마블스트디오의 어벤저스 Endgame 영화음악 (* Movie 모드)

[원곡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F_mhWxOjxp4

 

 

 

③ 아브라함라보리엘의 베이스기타연주 (Movie 모드)

[원곡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6kobmOlaXfc

 

 

 

 ※ 참고로, 기본 모드 vs Movie 모드 EQ소리를 개인적인 주간적인 음감으로 간단하게 설명을 덧붙여 보면..

    a. 기본모드 음색은?? (* 리모컨 Reset 버튼)

       - 일반 보급형 스피커에서 들을 수 있는.. 베이스가 좀 더 강하고, 직선적이고, 중후한 느낌이며,  

       - 기본 모드 음색만으로 충분히 만족스럽니다.

          (* 개인적으로.. Music EQ보다 기본 모드 음색이 더 나은 듯...)

    b. Movie EQ 음색은?? (* 리모컨 Movie 버튼)

       - 사운드 이펙트 효과 중 홀효과와 비슷한 잔향과 같은 느낌의 울림이 있는 소리를 표현해 주는 듯 싶습니다.

       - 고음부의 선명도가 올라가면서 전체적인 사운드 스펙트림이 넓어지면서 맑아지는 느낌이랄까요.

       - 여튼, 기본소리 + 울림(잔향)이 더해지면서.. 좀 더 소리가 화려해지고, 웅장해 지는거 같습니다.

 

    * 개인적으로는?? Movie EQ를 기본셋팅으로 해 놓고 사용하게 되네요 ^^.. 

 

 

 

 

 

 

● 마무리 총평!!

 

  개인적으로 스피커 비전문 일반사용자입장에서 짧은 기간 주관적인 체험 소감을 몇자 적고 최종 마무리 할까 합니다.  스피커는 가격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낮은 가격대 제품이 높은 가격대 보다 낫기는 어렵다는 의미이고, 가격대비 스펙 및 만족도를 판단할 수 밖에 없는데요.  PC스피커 기준 7만원대의 보급형 제품관점에서 가격대비 60W급의 충분한 음량의 구현 및 음색, 해상도 모두 무난하게 잘 표현해 주는거 같습니다. 다만, 저음부 등 특정 영역이 다소 강한 2WAY PC스피커 대비 저음부 및 고음부가 타격감 있게 강하지는 않습니다만, 그렇다고 해서 약하지도 않으며, 무엇보다, 사운드바 스피커의 경우 PC앞 뿐만아니라, TV앞에 놓이게 되고, 가족 등 여러 사람이 함께 들을 수도 있을텐데요. 사운드바 제품 특성에 맞게 특정 음역대가 과하거나 자극적이지 않고 전체적으로 소리밸런스를 균형감있게 잘 맞춘 제품이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특히나 음색에 있어서 울림있는 저음부 및 자극적이 않은 고음부 음색은 만족스럽게 느껴졌으며, 무엇보다 개인적으로는 Movie EQ의 홀효과와 비슷한 울림이 있는 잔향은 아주 매력적으로 다가왔고, Movie EQ 만족도 하나만으로도 제 값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을 해 봤습니다 ^^..

 

 

ㅁ 장점

- PC, TV, 블루투스 등 다양한 입력단자 지원 및 연결성이 아주 편합니다.

- 기본모드 + 3가지 EQ모드(Movie, Music, Dialog)지원 및 리모컨 컨트롤은 정말 편합니다.

- 디자인이 고급스럽고, 너무 크지 않은 콤펙트한 사이즈로.. PC든 TV든 배치시 공간에서 자유롭습니다.

 

ㅁ 단점

- 2WAY 제품 대비 저음부가 타격감 있게 강하지는 않아서 취향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음량 레벨 표시가 안되는점은 아쉬운 부분이었습니다.

- Dialog EQ 모드는 소리 자체가 다소 아쉬웠습니다.

 

 

 

 

 


* 소리는 취향!! 판단 및 선택은 각자의 몫입니다.

이상 캔스톤 T180X PC 사운드바 스피커 사용기를 마칩니다. 그럼, 좋은 하루 되세요 ^^..

 

 

** 해당 사용기는 네이버카페 미유엔 체험단을 통해서 무상 제공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

 

 

 

PS. Review ≠ 홍보 or 네거티브!!, Review = 검토 & 비평!!, 선택 = 존중!!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