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Samsung 870EVO 1TB Review 최종편으로 IOMeter을 통해서..
삼성 128L TLC 민낯 성능 확인 및 다양한 부하에 대한 종합적인 성능유지력 측면을 확인해 봤습니다 ^^..
ㅁ IOMeter Test 기준 및 Test System은??
- 최근 변경 적용한~ "2021 IOMeter Test 기준 (80% Span)"을 참고해 주세요.
[Link] realitreviews.tistory.com/474
ㅁ 870EVO 1TB.. IOMeter편의 관전 포인트는?? "레이턴시 성능 향상" 및 "옥의티의 개선" 여부입니다.
① 관점1. 870EVO 출시당시 860EVO 대비 랜덤 읽기 지연시간 38%향상에 대한 언급이 있었습니다.
② 관점2. 삼성 컨트롤로의 옥의티!! Thread부하시 성능저하 부분에 대한 개선 여부입니다.
0. (준비) IOMeter 1.1.0 Test Setting
ㅁ IOMeter 실행 및 Test 범위를 전체 영역의 80%, 745GB로 설정했습니다.
▲ IOMeter Test를 실행하면.. 745GB의 Test File이 생성되게 됩니다.
ㅁ SLC캐싱 배제
▲ 남은 공간에 대하여 Dirty Test 1회 시행하여 Test 파일에 대한 SLC캐싱을 완전히 배제 작업을 진행합니다.
- SLC버퍼영역에 Test File이 위치해 있으면 실제 TLC영역에 대한 읽기성능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 그리고, 수동 트림 및 전원 종료 재부팅을 통해서 충분한 유휴 시간을 가집니다.
ㅁ 충분 유휴시간 후 CDM을 통해서 디스크 정상여부를 확인합니다.
▲ 준비 완료!!
1. 128k Seq Read : 80% Span!!
* 해당 Seq Read Test는??
- Test file이 SLC버퍼에서 -> TLC영역으로 옮겨진 이후의 TLC 낸드영역의 읽기 속도입니다.
- 참고로, CDM값은 SLC버퍼의 피크치 속도라서.. CMD값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 (의견) Seq Read 성능 측면에서.. 기존 860EVO 결과치와 아주 비슷합니다.
- 128k Seq Q1T1기준 860EVO 1TB 대비 좀 더 완벽해진게 관찰됩니다.
- 최대 속도 측면에서도 벤치오차 범위수준의 Top수준이며, 제품간 약간의 차이는 의미가 없습니다.
2. 128k Seq Write : 8GB Span, SLC Mode!!
* 해당 Seq Write Test는??
- 대부분의 제품들이 SLC버퍼가 8GB 보다 크기 때문에 SLC버퍼의 피크치 쓰기속도가 반영됩니다.
- 단, 인텔 545s 처럼 고정 SLC버퍼이고, 8GB 보다 작은 제품들의 경우는 감안해서 판단해야 합니다.
(* 피크치 속도관점에서.. 고정 SLC버퍼방식의 8GB보다 작은 제품의 경우 Test기준 변경도 고민중입니다.)
▲ (의견) 이전 삼성 제품들에서 Q1T4, Q4T8, Q32T4 등 Thread 부하시 성능하락이 관찰되었었는데요.
- 870EVO 1TB에서는 완벽하게 개선된것으로 보이고, 하락이 관찰되지 않습니다.
- 예로, 860EVO 1TB의 경우?? Data가 없습니다만. Q32T4 값을 보시면 다소 낮습니다.
3. 4k Random Read : 80% Span!!
* 해당 Seq Read Test는??
- Test file이 SLC버퍼에서 -> TLC영역으로 옮겨진 이후의 TLC 낸드영역의 읽기 속도입니다.
- 참고로, CDM값은 SLC버퍼의 피크치 속도라서.. CMD값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 (관전 포인트) 860EVO 1TB vs 870EVO 1TB 4k Q1T1 Read값 39MB/s는?? 약 11% 수준 향상된 결과입니다.
- 그러나, 비로소 경쟁사 Intel 545s, Ultra 3D 제품에 약간 못미치는 근접한 수준입니다.
또한, 삼성 860Pro 3DMLC에는 아직 미치지를 못 합니다.
- 해당 4k Q1T1 Read 39MB/s는 톰스하드웨어 공식리뷰 결과치와도 일치합니다.
4. 4k Random Write : 8GB Span, SLC모드!!
* 해당 4k Random Write Test는??
- 대부분의 제품들이 SLC버퍼가 8GB 보다 크기 때문에 SLC버퍼의 피크치 쓰기속도가 반영됩니다.
- 단, 인텔 545s 처럼 고정 SLC버퍼이고, 8GB 보다 작은 제품들의 경우는 감안해서 판단해야 합니다.
(* 피크치 속도 관점에서.. 고정 SLC버퍼방식의 8GB보다 작은 제품의 경우 Test기준 변경도 고민중입니다.)
5. Response Time
* 낮은 QD쪽에서의 레이턴시 분석 항목입니다.
ㅁ 4k Random Read : 80% Span!!
ㅁ 4k Random Write : 8GB Span 유지!!
6. 128k Seq Mix : 80% Span!!
▲ (★유일한 옥의 티!!) Seq Mix Q4T8에서 유일하게 아쉬움이 남습니다.
- 870EVO의 경우 Q1T4, Q32T4에서는 많이 개선된게 관찰이 됩니다.
▲ (의견) 가장 낮은 Q1T1, 가장 높은 Q32T4 부하시.. Sata 제품군 중 Top성능에 도달합니다.
7. 4k Random Mix : 80% Span!!
▲ (의견) 4k Mix성능에서 QD항목별 결과치를 보면.. 좀 더 좋아지고, 좀 더 안정적으로 보입니다.
- IOMeter 실행 과정을 보면.. 벤치 숫자가 상당히 안정적입니다.
● CONCLUSION
이미 해외 여러 공식리뷰들을 통해서 성능이 공유되었고, 호평을 받고 있어서 그닥 평할 말은 없습니다만, 여러벤치를 돌리면서 개인적으로 느꼈던 주관적인 생각을 간단하게 공유하고 마칠까 합니다.
개인적으로 특정 항목에서 오차 범위 수준의 약간 높고, 낮음은 중요하지 않게 생각하며, 스펙대비 좀 더 안정적이고, 좀 더 일관된 성능이 관찰되는 경우 좋은 평가를 하는 경향입니다.
해당 870EVO 1TB 제품에 대한 CrystalDiskMark 외 여러 벤치를 돌려보면서 느낀점은?? 벤치편차 및 안정감 측면에서 850Pro, 860Pro와 비슷한 느낌을 받았으며, 모든 벤치 Test에서 벤치 편차 및 안정감, 일관된 성능의 구현은 아주 인상적이었습니다. 무엇보다, 860EVO에서 관찰되었던 몇몇 거슬렸던 마이너적 부분들이 확실하게 개선되어 좀 더 완벽해 진 듯 싶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삼성 128Layer 3D TLC 낸드의 낮은 QD쪽 읽기 레이턴시(4k Q1T1, Q1T4 Read) 측면에서 이전 860EVO 대비 11%수준의 성능 향상은 관찰되었습니다만, 비로소 경쟁사에 근접한 수준임에 아쉬움이 있었고, 읽기 레이턴시 측면에서 860Pro MLC에 근접하기에는 좀 더 시간이 필요한 듯 하며, MLC제품 미출시에 대한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글로벌 1위 리더 제품답게~ 좀 더 힘내서 지속적인 개선 및 성능 향상을 통해서 좀 더 완벽해지고 수많은 SSD 사용자들에게 최고의 만족도가 유지되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장점
- 별말 필요 없이~ 모든 항목에서 좀 더 좋아진 Top 성능!!
- 부하시 무지 착한 온도!!
- Thread 및 Mix 부하시 성능 유지력이 좀 더 개선되고, 좋아짐!!
단점 (옥의티 & 바라는점)
- 유일한 옥의 티!! Seq 4k Q4T8!!
* 이상 Samsung 870EVO 1TB 리뷰를 모두 마칩니다.
선택 및 판단은 각자의 몫!! 가볍게 참고해 보시구요. 그럼, 좋은 하루 되세요 ^^..
■■ 삼성 870EVO 1TB Review 목차 ■■
0. 구매
[Link] realitreviews.tistory.com/475
① Unboxing : SPEC 비교, CrystalDiskinfo, Magictian
[Link] realitreviews.tistory.com/480
② HD Tune, Temperature, CrystalDiskMark, AS SSD, ATTO Test.. 퍼팩트합니다!!
[Link] realitreviews.tistory.com/481
③ Dirty Test : 30GB, 60GB 연속 더티테스트.. 완벽한 개선!!
[Link] realitreviews.tistory.com/482
④ 200GB File Read Test : 벤치기준을 변경 적용해 봤습니다 ^^..
[Link] realitreviews.tistory.com/486
⑤ IOMeter & Conclusion : 4k 39MB/s, 사타3임에도 좀 더 완성형이 되었네요 ^^..
[Link] realitreviews.tistory.com/488
PS. Review ≠ 홍보 or 네거티브!!, Review = 검토 & 비평!!, 선택 = 존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