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W Storys/여러 유틸 이야기

PCMark8 디스크벤치 간단사용기.. 1시간 넘게걸리는 군요 ㅎㅎ

728x90
반응형

[2019.07.05. by Mr.Madam]

* 일부 과거 자료는?? 이미 배포된 상태이고, 내용이 많아서 최종편과 사용기 목차 링크만 올려 놓았습니다.

 

 

 

지난주에 PCMark8 싼막하게 지른 후...

궁금해서 950Pro를 대충 한바퀴 돌려 보면서.. 쭉~ 한번 살펴 봤었습니다 ^^..

ㅁ 한번 쭉~ 돌려보면서.. 대충이라도 어떤 특성이 있는지 살펴보는게 목적이라서....

- 최적화되지 않은 실사용 상태에서.. 가벼운 마음으로?? 진행해 봤습니다 ㅠㅠ

1. PCMark8 - 디스크벤치 실행 및 결과보기

ㅁ PCMark8을 실행합니다.

- 여러 Test항목 중 "Storage" 항목을 선택하고, "Test 디스크"를 선택하고, "Run"을 클릭합니다.

 

ㅁ 그러면, 화면 하단에서.. 아래 처럼 "벤치진행화면"이 나옵니다.

▲ 총 10개 항목, 3단계로 진행하고.... 총 Test시간은?? 1~3시간 걸린다는 군요!!

ㅁ 드디어 종료!! 되었습니다. 약 1시간 10분정도 걸렸네요 ㄷㄷ

▲ 스코어, 평균처리속도(MB/s), 각 벤치 항목별 처리시간을 를 보여주네요 ^^..

ㅁ 결과 화면에서는?? 좀 더 상세하게 보여줍니다.

ㅁ 상세결과를 클릭하면.. 아래 화면이 나오네요 ㄷㄷ

* 일단, 처리 과정을 잘 보여주고, 결과 또한 많은 내용을 보여주네요 ㅎㅎ

 

2. 마담의 카더라 분석.. 과연쓸만한가??

* 툴 맹신!! 또한~ 금물이라서..

- 어떻게 돌아가고, 어느정도 부하가 걸리는정도는 확인해 봐야 합니다.

- 그리고, 해외 리뷰결과와도 어느정도 차이가 있는지 정도도 확인해 봐야 하구요.

● 작업관리자

* 벤치진행되는 동안.. 작업관리자 창을 계속 예의 주시 했습니다.

 

▲ 작업관리자 창을 계속 보고 있으면... 2가지가 눈에 띕니다!!

 각항목별로 진행되는동안... 지속적으로 읽기/쓰기, 쓰기/읽기 속도가 반복됩니다.

  - 디스크이용율은?? 그닥 높게 나오지 않습니다.

 CPU이용율을 확인하면... 제 i5컴의 총 4코어 중... 코어1개만 무지 바쁘군요!!

  - 이부분은?? 몇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a. 보통, Q32T1, Q1T1 등.. 쓰레드1(=T1) 부하라서.. 디스크 벤치는?? 싱글코어로 동작합니다.

    b. CDM상에서 보면.. Q32T4 또는 Q8T8벤치시는?? 4코어가 모두 동작됩니다.

    c. 즉, PCMark8은?? 쓰레드1 부하임을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디스크벤치는?? CPU의 싱글코어성능 및 클럭빨이 좋을 수록 잘 나올 듯 싶습니다.

● 톰스.. 최근 공식리뷰 결과와 비교

[이미지출처] https://www.tomshardware.com/reviews/team-group-mp34-nvme-ssd,6181-2.html

▲ 저의 결과(Score : 5079, Bandwidth : 564.70MB/s)와 비교해 보면..

- 현재 시스템이.. 최적화를 하지 않은 상태라서.. 최적화 후 돌리면.. 좀 더 잘 나올것으로 생각됨에 따라서...

저의 벤치시스템에서 돌리면.. 톰스 결과 대비 시스템 편차외에.. 비슷한 결과가 얻어질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 (의견) 그래도, 한가지 문제점이 있습니다. 바로~ 화장빨!!

 PASS1 단계를 보면..

  - Test파일이 생성되면서.. 벤치가 진행하면서 쓰고/읽기,읽고/쓰기를 반복합니다

  - 그리고, PASS2, 3단계도 같은방식으로 반복되고.. Test가 종료되면.. Test파일을 바로 지워집니다.

  - 관찰된 Test File의 크기는?? 약 11.4GB!!

 Test파일 생성 후 지속적으로 수행되기 때문에, SLC캐싱모드가 적극적으로 반영될 듯 싶습니다.

  - ADATA, Micron처럼.. SLC캐싱영역이 크고, 지연쓰기를 적극적으로 하는 제품들의 경우는??

    SLC영역에서.. 쓰고/읽고, 읽고/쓰기를 반복하게 됨으로.. 유리하게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 즉, Test를 의 화잘빨 성능이 반영된.. 디스크 Max성능임을 감안해서~ 결과치를 판단해야 할 듯 합니다.

    (* 왜냐하면?? 게임이든, 각종 자료든 SLC영역이 아닌, MLC/TLC/QLC영역에서 읽기 때문입니다.)

 총 10항목 3회씩, 1시간이상 벤치가 진행될 뿐.. 부하는 그리 빡세지는 않은 듯한 생각입니다.

  - 10항목 대비 Test파일의 크기가 크지 않고, 디스크이용율이 최대치로 치솟지 않습니다.

  - 디스크이용율이 높지 않다는 점은?? 응용SW 성능은 램덤 성능이 더 크게 작용함을 상상해 볼 수 있습니다.

 그래도, 소액이라도 돈을 들였으니.. 긍정을 찾아야 합니다!!

  긍정1. 화장빨이라도.. SSD 및 컨트롤러의 1시간이상 지속처리성능 및 유지력 Test용으로는 괜찮을 듯 합니다.

          SLC모드라도.. 지속 부하시 유지력 엉망인 제품은 엉망입니다.

  긍정2. 여러 해외 리뷰와 종합성능지표로서 비교해 볼만 합니다.

  긍정3. 일반사용자영역에서 경부하용 종합 디스크 벤치용으로 괜찮을 듯 싶습니다 ^^..

   * 사용자 지정에 따라서.. 디스크벤치2.0 Test파일이.. Test 종료 후 지워지지 않고..

      계속 사용되면 좋을 텐데.. 살짝 좀 아쉽긴하네요 ^^..

가볍게~ 한번 참고해 보시구요. 좋은 하루 되세요 ^^..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