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W Storys/여러 유틸 이야기

포터블~ 파이널판타지XIV Scene Load 벤치마크툴 사용기 ② 화장빨 배제 및 SSD 6종+HDD 간단 벤치마크 ^^..

728x90
반응형

[2019.10.31. by Mr.Madam]

* 일부 과거 자료는?? 이미 배포된 상태이고, 내용이 많아서 최종편과 사용기 목차 링크만 올려 놓았습니다.

 

 

이번에는.. SSD 6종, HDD 1종에 대하여....

파이널판타지XIV Scene Load Time 벤치마크툴을 돌려서 확인해 봤습니다 ^^..

ㅁ Test 시스템 개요

- 기가 H97-HD3, i5-5670, 내장그래픽, Ram 20GB Win10 Pro RS3 (*벤치 최적화상태)

- OS용 SSD : 샌디스크 익스트림Pro 240GB

- 파이널판타지 벤치마크 설정 : Standard(Desktop)

1. 배경 (* 저의 결과와 비교상.. 1편 내용 중복 게재)

- 해당툴은?? 게이밍 Load 및 퍼포먼스 벤치마크툴입니다.

  톰스하드웨어서.. SSD 공식리뷰시 게이밍 Load Time 비교벤치 Test툴로 사용중입니다.

- 최근 TLC/QLC제품을 보면.. SLC캐싱기술을 사용하기 때문에...

  CDM 등.. SLC모드하에서 화장빨 배제가 안되는.. Max벤치툴로는 변별력 및 판단이 어려운거 같습니다.

  그리고, 읽기쪽에서 오히려 성능차이가 벌어지는 듯 싶습니다.

- 최근, 톰스하드웨어에 올라온.. 파이널판타지XIV Scene Load Time툴의 경우..

  "게임 Load Time을 스탑워치 없이~ 툴로 쉽고, 정확하게 측정하고, 비교할 수 있다."라는 설명이 있습니다.

  * 즉, 시스템 및 설정이 동일하다면.. 디스크요인(읽기속도)에 의한 차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ㅁ 해당 결과는?? 전적으로 "시스템에 의한 디스크 읽기" 결과입니다.

[이미지출처 및 원문링크] https://www.tomshardware.com/reviews/crucial-bx500-ssd,5377-4.html

▲ 개인적으로.. 해외리뷰어들의 툴 및 벤치마크 기준을 맞춰가는 이유는??

  - 시스템 편차외에.. 툴 편차를 배제하고 결과 비교가 가능합니다.

  - 무엇보다, 숫자의 유효성검증.. 즉, 맞는건지?? 틀린건지?? 원래 그런건지?? 판단 및 원인추적등이 용이합니다.

2. (중요!!) SLC모드 배제하기!!

ㅁ 벤치마크 실행폴더를 Test 디스크에 카피 후 바로 진행하게되면...

  - 벤치마크 파일들의 위치가 SLC영역에서 TLC영역으로 옮겨지지 않은 상태에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즉, 허수 뻥벤치값이 구현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동일 시스템, 동일 디스크에서 한참 시간이 지난 후에 해당 수치가 재현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화장빨을 의심하면 됩니다.

ㅁ 저만의 SLC모드 배제하는 방법은?? (* Test시간보다.. 이 과정이 더 많은 시간을 잡아 먹습니다!!)

먼저, 벤치마크 실행 파일을 복사 후.. SLC 최대크기 이상의 Test 파일을 채웁니다.

   - 그리고 나서, 파일벤치마크로 회복여부를 확인합니다.

Test파일이 채워져 있는 상태에서.. 전원온오프 후..

   - 다시 한번 파일벤치마크를 통해 SLC크기가 최대 크기로 회복되었는지를 확인합니다.

최대크기로 회복되었으면... 나중에 채운 Test파일을 모두 지우고, 수동트림을 시행합니다.

   (* 그래도 TLC영역으로 옮겨지지 않았으면.. 저도 모릅니다.)

그리고, 전원온오프 후.. 안정화 되면... 벤치마크툴을 돌립니다.

   (* 약 1~2시간 후 또는, 한참 지난후에.. 혹시나 싶어서... 한번 더 검증삼아 돌려보는 건 안비밀 ㄷㄷ)

ㅁ 결국, 벤치조건 설정 및 대표 숫자를 선택하는.. 리뷰어의 양심이 더 중요한 듯!!

  - 벤치를 돌리다 보면.. 재현이 잘 안되는.. 어쩌다가 튀는 숫자는 가급적 배제하고,,

    잘 나오든, 못나오든... 관찰된 숫자를 그대로 올리기는 합니다만......................

3. (중요!!) 실행 중 "작업관리자" 살펴보기!!

* 벤치마크 진행중에.. OS디스크와 서브Test디크의 디스크이용율을 천천히 확인해 봤습니다 ^^..

▲ 디스크이용율을 살펴보면... 결과적으로...

- Scene Loading중에만.. 디스크이용율이 10~20%내외로 올라가고.. Loading 후에는 한가합니다!!

- 또 한가지.. 읽기/쓰기 속도를 계속 관찰해 보면... 읽기만 수행되고, 쓰기는 전혀 수행되지 않습니다.

(* 순간적으로 한번씩 생기는 약간의 미동은 논외!!)

4. 7종 연속 3회차 Score 결과!!

* 결과치의 크기 우열 보다는?? 연속 3회차 Score 벤치 편차를 봐주시면 좋을 듯 합니다.

ㅁ MX500 250G 연속 3회

 

ㅁ Ultra 3D 1TB 연속 3회

* 현재, 약 50% 정도 채워진 상태임.

 

ㅁ BX500 480G 연속 3회

ㅁ BX500 240G 연속 3회

ㅁ 545s 256G 연속 3회

 

ㅁ 950Pro 256G 연속 3회

 

ㅁ 도시바 HDD 500G 연속 3회

 

 

● (중간의견) Scroe값은 일관성이 없어서.. 결과치를 사용 못 하겠네요!!

   - 물론, 이값을 사용하려고 한것은 아닙니다만....

     동일 시스템, 동일 셋팅 조건... 즉, 벤치최적화 상태에서~벤치편차가 너무 크네요!!

      (* 물론, 보급형 시퓨 및 내장글픽의 한계인 듯 싶긴 합니다만... ㅠㅠ)

5. 7종 연속 3회차 Load Time 결과!!

* 마찬가지로, 연속 3회차 Score 베치 편차를 봐주시면 좋을 듯 합니다.

- SSD별로 벤치편차의 안정감이 다릅니다. (* 물론, 시스템부하로 그럴 수도 있습니다.)

ㅁ MX500 250G

▲ MX500의 벤치편차가.. 애매하네요.

ㅁ Ultra 3D 1TB

▲ 벤치편차가.. 안정적입니다.

ㅁ BX500 480G

▲ 편치편차가 나름 있습니다.

ㅁ BX500 240G

▲ 편치편차가 나름 있네요. Scene별로 보면..

ㅁ 545s 256G

▲ 벤치편차가 가장 나은 듯!!

ㅁ 950Pro 256G

▲ 벤치편차가.. 가장 무난한 듯!!

ㅁ HDD 500G

▲ HDD는 HDD인 듯!!

6. 결과 비교!!

* 톰스결과 vs 저의 결과를 비교해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 먼저, 톰스결과 vs 저의 결과를 비교해 보면.. 숫자의 크기 자체가 다릅니다!!

- 차이점은?? 톰스의 시스템은 하이엔드이고, 저 컴은 보급형입니다.

  즉, 시스템 차이에 의해서도.. 게이밍 파일로드 속도의 차이도 나름 크게날 수 있습니다.

● (최종 의견) 위 결과를 보고, 몇가지 유추볼만 한거 같습니다.

① 결론 먼저, 벤치숫자 중??

  - Score는?? 일관성을 찾기 어려서 비교지표로 어려워 보이구요.

  - 게이밍 Scene Load Time은?? 나름 일관이 있고, 디스크 평가지표로 사용할만 한 듯 합니다.

② 총 5 Scene이기 때문에... Scene당 1~2초 이내의 차이는 체감지표는 아닙니다만,

  - 동일시스템하에서.. 시스템이 Disk 파일을 접근해서 -> 읽고 -> 연산후 -> 화면으로 보여주기까지의...

    대기(지연)시간 또는 Response Time으로 해석하면 의미를 부여할만 한거 같습니다.

  - 시스템입장에서는?? 디스크요인으로 0.1초, 1초라도 빠른건 빠른겁니다.

③ 톰스결과 vs 저의결과상.. "동일 벤치툴"에서 Load Time 차이가 나름 커 보이는데요.

  - 차이는?? 시스템이며, 디스크 Load Time 또한.. ★시스템영향이 더 크다는점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 단순하게 한번에 읽어서 보여주는게 아닌.. 연산처리를 하면서 읽기 때문!!

  - 즉, 게이밍 Load Time 및 더 빠른 체감을 원하시면.. 디스크보다는 시스템 업글에 한표!!

    * 이유1?? 작업관리자 보시면... 디스크는 한번 로드하고 나면... 이후로는 한가함!! (게임에 따라 다르겠지만..)

 

④ 5항. SSD별 Load Time을 보면.. 비교벤치놀이용으로 사용 검토해 볼 만 한 듯 합니다.

  - 포터블이라서 OS에 영향을 주지 않고, 벤치실행 및 결과도 Simpe하고, 직관적입니다.

  - 동일 시스템하에서.. 숫자의 크기 보다는.. 디스크요인으로 인한 시스템 읽기 지연시간 확인용!!

* 비교벤치놀이를 하시는 분들은?? 한번씩 돌려볼만 한 듯 합니다.

이상으로 포터블~ 파이널판타지 벤치마크툴을 한번 돌려 봤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 파이널판타지XIV 벤치마크툴 사용기 목차 ■■

① 다운로드 및 실행해보기

[링크] https://cafe.naver.com/realitreviews/50

② 화장빨 배제 및 SSD 6종+HDD 간단 벤치마크

[링크] https://cafe.naver.com/realitreviews/51

PS. Review ≠ 홍보 or 네거티브!!, Review = 검토 & 비평!!, 선택 = 존중!!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