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W Storys/Windows, WTG 이야기

Windows10 RS3 vs 19H2 vs 20H1 버전별 비교벤치 ⑧ 최종의견 : 비교벤치용OS는?? SSD RS3버전유지!! 시스템 20H1버전 사용예정!!

728x90
반응형

 

Window10 20H1 비교 벤치 OS용으로 적합한가??

(* OS선택 및 최적화수준의 선택은?? 리뷰 목적에 따른 각자 리뷰어/테스터의 몫입니다.) 

 

 

 

 

Win10 20H1의 벤치시스템용으로 적합성 검토 겸.. 버전별 비교 벤치놀이를 진행해 봤는데요.

최종적으로 실사용 및 비교벤치 관점에서 OS버전 선택에 관한 의견을 몇자 적고 마칠까 합니다 ^^..

 

 

 

ㅁ 결론은?? 숫자놀이일 뿐이고, 관찰된 숫자는?? 실사용시 참고를 하기 위함이겠지요.
    - 즉, 실사용 vs 비교벤치!! 2가지 관점에서 바라 볼 필요가 있는 듯 합니다 ^^..

 

 


1. 먼저, 실사용 관점!!

 

- 실사용시에는??

  개인차에 따라서 전원옵션 정도외에.. 대다수 별 다른 최적화를 진행 하지 않을 듯 합니다.

  또한, 안정성이 훨씬 중요하기때문에.. 윈도우 중요업데이트 및 보안업데이트를 하게 됩니다.

 

현재, OS별 비교벤치를 진행한.. Win10 RS3, 19H2, 20H1버전의 경우 모두 벤치 최적화 상태인데요.

  실사용 조건으로 각종 윈도 보안 업데이트하고, 백신 및 여러 유틸들이 설치 되고, 시간이 경과되면...

  벤치성능은 좀 더 저하될 것이고, 사실상, 벤치 숫자는 숫자일 뿐!! 큰 의미가 없다 생각합니다.

 

- 즉, 실사용 관점에서 OS의 선택은??

  최신 버전의 경우.. 이전버전의 개선사항 및 알게 모르게 부가 편의 기능들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주력 유틸사용에 문제만 없다면.. 굳이 최신 버전을 선택하지 않을 이유가 없는 듯 합니다.

 

 

 

 

2. 비교 벤치마크 관점!!

 

- 다만, 비교 벤치마크는?? "비교 기준" 및 "비교 평가"라는 전제가 붙습니다.
  해당글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OS버전만 바꾸어도 벤치 숫자가 변동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동일 OS버전이라도 보안업데이트, 설정 및 최적화 정도에 따라서 훨씬 더 큰차이가 만들어 질 것입니다.

  즉, 비교벤치를 진행한다면.. 리뷰어/테스터의 최소한의 최적화 가이드라인(=기준)이 필요합니다.


- 더 중요한 부분은?? 일반사용자(소비자)는 구매검토시 우리는 많은 벤치자료들을 참고한다는 점입니다.

  성능이 좋다!! 별로다!!라고 말할때는 구매 검토시 아주 중요한 의사결정요인이 됩니다.

  * 많은 벤치자료들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어떤 기준??"에서의 벤치자료인가를 체크할 필요가있습니다.

    상세한 조건까지는 기재하지 않더라도.. 최소한의 테스트환경 정도는 기재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실사용 벤치라면.. OS버전의 특성 확인 및 어느 정도 감안해서 판단하면 되겠지만.. 
  제품간 성능 비교 벤치시.. OS버전, 드라이버, 최적화를 다르게 적용할 경우에는..

  별로인 제품을 좋게 만들지는 못하겠지만, 좋은 제품을 평가 절하 하기는 아주 쉽습니다.

 

 

※ 예를들면, SSD 제품간 비교시.. 동일 제품(랜덤스펙 10k IOPS)기준.. OS버전 및 환경차이로 인해서.. 
  - 접근속도에 해당하는 4k Q1T1 성능?? 50MB/s전후 수준vs 40MB/s전후 수준!!
  - 최대 랜덤처리속도 스펙에 해당하는 4k Q32T1 성능?? 400MB/s(≒100k IOPS) vs 320MB/s(≒80k IOPS)..

    수준 정도가 나온다면.. 어떻게 판단하시겠습니까??

    

 

 

3. 결론적으로.. Win10 20H1 벤치마크용으로 적합한가?? 비교벤치용OS는??

 

① SSD 벤치마크는?? Win10 RS3버전을 계속사용예정입니다.
   - 비교벤치마크는?? 실사용 환경차에 따라 다르겠지만, 스펙대비 성능 평가에 목적이 있습니다.
   - 즉, 실사용 벤치라면.. 제품 종특으로 판단을 하면 됩니다만..
     OS버전차이로 인한 중요 성능의 차이가?? 오차범위을 넘어서는 수준으로 관찰됨에 따라서..

     Win10 RS3버전을 당분간 좀 더 유지할 예정입니다.


② CPU, GPU 등 시스템 벤치마크는?? Win10 20H1을 사용예정입니다.
   - 시스템에 벤치에 미치는 영향이 있긴 합니다만.. 
     결과치가 오차 범위 수준으로 감안해서 판단할만한 수준인 듯 합니다. 
   - 그럼, 멜트다운/스펙트리 보안 해제에 관한 부분은?? (* 리뷰어가 각자 판단할 부분입니다만...) 
     개인적으로는 "실사용상 재현" 및 "동일조건"이라는 전제하에..
     보안설정/해제 전후 결과치를 보면.. 오차 범위 수준이라서 굳이 해제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 무엇보다, 보안에 의한 성능 저하 및 성능 실현에 관한 사항은??

     구매하는 소비자 입장에서는... 목돈들어가는 만큼~ 가격대비 성능 관점에서 중요 사항이고,

     인텔 등 시스템 제조사쪽에서 보증 및 감당할 문제이고, 평가되어야할 부분이라 생각입니다. 

    

 

※ 추가 참고1. 아난텍 최근 리뷰를 살펴보면..
   - SSD는?? Win10 RS3, CPU는?? Win10 19H2 버전을 이원화 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 추고참고2. 가장 많은 질문 중!! "저는 왜 성능이 안 나올까요?? 불량인가요??"
   - 해당글이 어느 정도 답이 될수도 있을 듯 싶은데요.

     시스템마다, OS버전, OS용/서브용, 시스템설정정도에 따라서 벤치값은 천차만별입니다.

   - 본인의 시스템에 대한.. 최적화 전후 상태에서의 벤치마크값을 어느 정도라도 이해하고 있으면...

     실사용시 나온 벤치 숫자들을 판단함에 있어서.. 좋은 참고가 될 수 있는 듯 싶습니다.
    * 질문시에.. 개략적인 시스템정보(CPU, 메인보드, OS버전)을 요청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상 Win10 20H1 및 버전별 벤치놀이를 모두 마칩니다.

다 아는 이야기이고 잡썰이 길었네요. 개인의 의견글일 뿐이구요. 좋은 하루 되세요 ^^..

 

 

 

 

■■ Windows10 RS3 vs 19H2 vs 20H1 버전별 비교벤치 ■■ 

0. 준비. InSpectre.. 멜트다운/스펙트리 설정전후 간단벤치

  [Link] realitreviews.tistory.com/194
① Test개요 및 CrystalDiskMark : SSD성능.. 20H1이 좀 더 떨어지네요!!
  [Link] realitreviews.tistory.com/195
② CrystalMark2004R7 : 시스템성능.. CPU성능은 UP, GPU성능은 Down!!
  [Link] realitreviews.tistory.com/196
③ CPU-Z : CPU성능.. 오차범위내 대동소이 함!!
  [Link] realitreviews.tistory.com/197
④ MaxxMem : 메모리성능.. 좀 더 좋아짐!!
  [Link] realitreviews.tistory.com/198
⑤ CineBench R15/R20 : CPU렌더링성능.. CPU성능은 동일, GPU는 Down!! 
  [Link] realitreviews.tistory.com/199
⑥ FireStrike : 게이밍성능.. 다행히 이전 버전 대비 대동소이함!!
  [Link] realitreviews.tistory.com/200
⑦ Final Fantasy XIV : 게이밍 씬 로드 성능.. 아쉽게도 평균프레임, 로딩속도가 약간 down!!
  [Link] realitreviews.tistory.com/201
⑧ 최종의견 : 비교벤치용OS는??.. SSD RS3버전 유지!! 시스템 20H1버전 사용예정!!
  [Link] realitreviews.tistory.com/202

 

* Special thanks, 참나우님!!
  - 나눔해 주신 GTX950.. 여러 OS버전 및 벤치툴로 부하 가중시 성능이 아주 일관적이며, 정상적으로 잘 나오네요.

 

PS. Review ≠ 홍보 or 네거티브!!, Review = 검토 & 비평!!, 선택 = 존중!!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