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dam's Reviews/Storage Reviews

860EVO 250G, 500G 사용기 ⑥ IOMeter편(최종편) : Response Time, Mix~ Mix/Thread시 하락은 관찰되지만.. 완성형에 근접해 가네요 ^^..

728x90
반응형

[2019.11.29. by Mr.Madam]

 

 

 

이번에는 최종 마지막편으로... IOMeter툴을 통해서...

레이턴시에 해당하는 Response Time 및 복합부하시 Mix성능을 확인해 봤습니다 ^^..

 

 

 

 

● Response Time

 

* IOMeter 매뉴얼을 보면.. Respose Time은 레이턴시 평가항목입니다.

   - 저는 Low Latency에 해당하는 Random 4k QD=1, 4 수준에서 결과치를 비교해 봤습니다.

 

▲ 4k 읽기.. Low Latency 측면에서도.. 미미하기는 합니다만.. 유의미한 변화가 감지 됩니다.

 

 

 

▲ 4k 쓰기.. Low Latency 측면에서는?? 벤치오차 범위 수준으로 대동소이 한 듯 싶습니다.

 

 

 

 

 

 

 

● Mix Performance

 

* Mix성능편은?? OS 및 각종 유틸이 기동되면 디스크는 복합부하 상황에 놓이게 된다고 합니다.

  - 즉, 복합부하가 가중되었을 때의.. 디스크의 처리 성능을 보여주며,

  - 해당성능으로.. MLC/TLC/QLC 태생적 성능지표 및 응용 SW성능을 예측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 저는 클라이언트 환경에 해당하는 Read 80%, Write 20% 상황을 놓고 QD 스케일에 따라서 진행해 봤습니다.

 

▲ 해당 결과를 보면서.. 개인적으로~ 두가지 측면에서 바라보고 있습니다.

   ① 앞부분 동그라미 Seq Mix Q1T4 부분에서는??  개선점이 보입니다!! 

       - 860Pro는 하락하지만, 860EVO 250G, 500G는 하락폭이 미미합니다!!

   ② 뒷부분 동그라미 Seq Mix Q4T8 부분에서는?? 쓰레드 부하 가중시 아쉽게도 하락하네요!!

       - 860Pro만큼은 아니지만.. 정도의 차이일 뿐 성능 하락이 관찰됩니다.

       - Q32T4 최대 부하시 최대치에서는.. 기존 860EVO 1TB결과치와 대동소이하게 잘 나옵니다.

 

 

 

 

▲ 랜덤 4k Mix 측면에서는?? 다소 의외의 결과네요.

   - 낮은 QD쪽 Q1T1에서 확실하게 좋아지고, 높은 QD쪽에세도 모두 최상의 결과가 관찰됩니다.

   - 카더라 생각입니다만... 이전 100GB Read Test편에서 SLC캐싱정책의 변화를 언급했는데요.

     빠른회복보다는 적당히 지연쓰기를 통해서 SLC버퍼를 효과적으로 잘 사용하는게 아닐지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 (최종의견) 긍정적인 변화의 감지 및 비로소 완성형에 근접해 가는 듯 싶습니다 ^^..
 

   - 마지막 Mix Test 결과상.. Mix/Thread 부하에시에.. 이전의 종특!! 성능 하락이 관찰되기는 합니다만..

      일반사용자 영역에서 디테일한 벤치를 돌리지 않는 이상 알기 어려운 부분이며,

      여러 부하조건에서 성능유지력이 아주 좋고, 성능 개선/향상된 부분이 감지 됩니다.

   - 긍적적인 변화의 이유가.. 펌웨어적인지?? 낸드의 변화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테스터 입장에서?? 아쉬웠던 부분들에 대한 개선 및 향상된 부분의 발견은 항상 즐거운일 같습니다.

 

 

   ※ 그래도, 바램은?? Max 성능 만큼은 글로벌 Top 제품이라서 별로 할말은 없지만.
      - 860EVO 차기 제품 500GB급에서는.. 사타3 Full(500MB/s)의 쓰기성능이 나왔으면 하는 바램이 있고,
      - 마벨컨트롤러 처럼.. Mix/Thread 부하시에도 성능 하락 없이 유지력이 좋았으면 하며, 
      - 레이턴시에 해당하는.. 낮은 QD쪽 낸드(민낯) 읽기 속도에서도 경쟁사 대비 비교 우위가 되어서..
        글로벌 1위 제품 답게~ "무결점 제품"이 되길 바래 봅니다.

 

 

 

 

* 오랜만에 벤치놀이를 진행해 봤는데요. 긍정을 발견해서 즐거웠습니다.

이상 860EVO 250G, 500G 사용기를 모두 마칩니다. 그럼, 좋은 하루 되세요 ^^..

 

 

 

 

 

■■ 860EVO 250GB, 500GB 사용기 진행 목차 ■■

① 최초 CDI확인 및 펌업하기.
  [Link] realitreviews.tistory.com/117
② 기본성능편 : HD Tune, File Copy (* 더티테스트 생략)
  [Link] realitreviews.tistory.com/118
③ Max벤치편 : CDM, AS SSD, ATTO.. 역쉬~ 화장빨 최고네요!!
  [Link] realitreviews.tistory.com/119
④ 100GB Real File Read Test : SSD Read Speed Tester.. 오차범위 수준으로 무난합니다.
  [Link] realitreviews.tistory.com/120
⑤ IOMeter편 : 주요 4대 지표.. 옥의 티!! 쓰레드 부하시 개선이 있는 듯 싶습니다.
  [Link] realitreviews.tistory.com/121
⑥ IOMeter편(최종편) : Response Time, Mix.. Mix/Tread의 하락이 관찰되지만... 긍정적인 변화 및 완성형에 근접해 가네요 ^^..
  [Link] realitreviews.tistory.com/122

 

PS. Review ≠ 홍보 or 네거티브!!, Review = 검토 & 비평!!, 선택 = 존중!!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