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dam's Reviews/Storage Reviews

860EVO 250G, 500G 사용기 ⑤ IOMeter편 : 주요 4대 지표.. 옥의 티!! 쓰레드 부하시 개선이 있는 듯 싶습니다 ^^..

728x90
반응형

[2019.11.29. by Mr.Madam]

 

 

 

이번에는 마지막으로 민낯Test.. IOMeter편을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ㅁ IOMeter편은??

   - 여러 Max벤치툴들과 다르게.. 시간적으로 부하를 진행하게 됩니다.

      즉, Test 시간 경과에 따른 Total 처리량 측면에서 성능 유지력 및 결과치를 아주 잘 보여줍니다.

      (* 유지력이 별로인 제품의 경우.. 잠깐 수초 동안은 스펙만큼 나오지만, 바로 하락하는 형태를 띠곤 합니다.) 

   - 다만, IOMeter툴이 제조사 및 해외 전문 리뷰어들이 디스크 벤치시에.. 많이들 사용하기는 합니다만..

      아무래도 툴상 헛점이 있고, 벤치 편차가 나름 있으니.. 전반적인 추이 및 벤치편차를 감안해서 참조 바랍니다.

 

 

ㅁ IOMete Test 기준

   - Test Size : 8GB Span

   - Queue/Thread, Test Time : Q1T1, Q4T1, Q1T4, Q32T1, Q4T8, Q32T4 총 6항목, 각 3분씩 진행하게됩니다.

     (* 항목당 3분의 의미?? 500MB/s 기준 * 180초 = 약 90GB 처리 수준이며, CDM의 약 90배 수준임.)

 

 

ㅁ 해당 IOMeter편에서는?? 이전 삼성컨트롤러에서 아쉬웠었던.. 2가지관점에서 살펴봤습니다.

   ① 높은 QD쪽은 Top이지만, 레이턴시에 해당하는?? 낮은 QD쪽.. 즉, Q1T1쪽에서는 비교 우위에 있지 않았습니다.

   ② 단순 부하가중시에는 최상위급 성능이지만, 쓰레드 부하시 눈의 띄게 성능이 하락하는 특성이 있었습니다.

 

 

 

 

 

 

● 128k Seq Read

 

* Test과정을 지켜보면.. Q1T4 쓰레드 부하시 시간이 경과됨에 따라서 성능이 올라오는 경향이 있으며..

   - 3분 종료시점에서는 500MB/s수준으로 올라오네요.

 

▲ Seq Q1T1 값을 보시면..

   - 기존에 진행했었던.. 860EVO 1TB 이전 결과치 대비 유의미하게 뭔가 좋아진게 관찰되며,

   - Q32T4값도 보시면.. 벤치오차범위내이긴 하지만.. 미미하게 좋아진 모습니다.

 

 

 

 

 

● 128k Seq Write

 

* 쓰레스 부하 관점(Q1T4, Q4T8, Q32T4 )에서 보면...

   - 쓰레드 부하 가중시.. 860Pro의 경우 옥의티!!로 시간 경과에 따라서 계속 하락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 해당 860EVO 250G, 500G 제품의 경우는.. 현격한 하락이 관찰되지 않습니다.

 

▲ 860EVO 1TB Q32T4 이전결과치를 보시면... (* Q1T4, Q4T8 결과치 없음!!) 

   - 상대적으로 하위권에 있는 것으로 보아.. Q1T4, Q4T8에서도 하락이 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는데요.

   - 해당 860EVO 250G, 500G 제품에서는.. 하락없이~ 최상위급으로 좋아진게 관찰됩니다.

 

 

 

 

 

 

● 4k Random Read

 

▲ 해외 여러 리뷰를 봐도.. 레이턴세에 해당하는.. 4k Q1T1 읽기값이 상대적으로 낮았었는데요.

   - 메이저 경쟁사 제품 수준까지 올라온게 관찰됩니다!!

     

 

 

 

 

● 4k Random Write

 

▲ 랜덤 4k Write 측면에서는.. 벤치오차범위 수준으로 대동소이하고, 아주 훌륭하네요.

   - 쓰기성능측면에서는 SLC모드 또한 이득에 해당하며..

   - SLC버퍼를 활용하는 기술이 아주 좋아진 듯 보입니다.

 

 

 

 

 

 

 

 

● (의견) 유일한 옥의티!! 쓰레드 부하시 하락을 나름 극복한 듯 보이네요 ^^.. 

    - 상대적으로 다소 낮았던~ 4k Read 속도가 경쟁사 수준까지 올라오고,

    - 유일한 옥의티!! 쓰레드 부하 가중시에도~ 현격한 하락이 관찰되지 않습니다.

     

 

 

 

 

 

* IOMeter에서는?? 좀 더 확연하게~ 뭔가 긍정적인 변화가 감지되네요!!

이상 IOMeter툴을 통해서 4대지표를 다시 한변 살펴봤습니다. 그럼, 좋은 하루 되세요 ^^..

 

 

 

 

■■ 860EVO 250GB, 500GB 사용기 진행 목차 ■■

① 최초 CDI확인 및 펌업하기.
  [Link] realitreviews.tistory.com/117
② 기본성능편 : HD Tune, File Copy (* 더티테스트 생략)
  [Link] realitreviews.tistory.com/118
③ Max벤치편 : CDM, AS SSD, ATTO.. 역쉬~ 화장빨 최고네요!!
  [Link] realitreviews.tistory.com/119
④ 100GB Real File Read Test : SSD Read Speed Tester.. 오차범위 수준으로 무난합니다.
  [Link] realitreviews.tistory.com/120
⑤ IOMeter편 : 주요 4대 지표.. 옥의 티!! 쓰레드 부하시 개선이 있는 듯 싶습니다.
  [Link] realitreviews.tistory.com/121
⑥ IOMeter편(최종편) : Response Time, Mix.. Mix/Tread의 하락이 관찰되지만... 긍정적인 변화 및 완성형에 근접해 가네요 ^^..
  [Link] realitreviews.tistory.com/122

 

PS. Review ≠ 홍보 or 네거티브!!, Review = 검토 & 비평!!, 선택 = 존중!!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