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dam's Reviews/Storage Reviews

옵테인 메모리 32GB Review ② IOMeter편.. 4k 레이턴시 및 성능 유지력이 우월합니다!!

728x90
반응형

* 이번에는, 고IOPS 제품이 아닌... Low Latency 제품의 관점에서....

Intel Optane Memory 32GB 제품에 대한 IOMeter Test 결과를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

 

 

 

 

ㅁ 해당편 IOMeter편을 보는법?? * 고IOPS가 아닌.. Low Lateny 제품 관점에서...
    - 최대 성능 구현은?? 스펙만 준수하면 될 뿐이며, CDM등 Max벤치로도 충분합니다.
    - 즉, ATTO벤치에서.. 얼마나 낮은 IO Size에서 스펙기준 최대치에 올라오는가??와 마찬가지로,
      해당 IOMeter편에서는.. 얼마나 낮은 QD쪽에서 스펙기준 최대치에 올라오는가??
      동일 명령수 부하시.. 쓰레드부하 가중시 성능 유지력은 괜찮은가?? 등의 관점에서 보시면 좋을 듯 싶습니다.
      (* 낸드기반 제품들의 경우?? 제품에 따라서~ 쓰레드부하 가중시.. 성능이 현격하게 하락하기도 합니다.)

 

 

 

1. IOMeter1.1.0 Test 준비

 

 

* 낸드기반 제품들과 동일한 절차로 진행합니다.

  ① 1단계 : 전체용량의 약 80% 수준을 IOMeter Test File로 채움니다.

  ② 2단계 : 남은공간 약 20%에 대하여 더트테스트를 진행하여 SLC캐싱 배제작업을 진행합니다.

  ③ 3단계 : 충분히 안정화 후.. CDM 1회를 돌려서 디스크 정상여부를 확인합니다.  

 

 

 

ㅁ IOMeter 1.1.0 실행 및 초기 설정

▲ IOMeter Test 크기(=Test 파일의 크기)의 경우?? 섹터단위로 환산해서 입력해 주어야 합니다.

    - 테스트 크기는?? 약 80%에 해당하는 22GB로 지정했습니다.

 

   ※ 참고로, 저의 IOMeter Test 기준은??

     - Test IO Size 및 항목 : 128k Seq, 4k Radom, Seq Mix, Radom Mix Test 항목에 대하여...

     - QD 부하조건 및 시간 :  Q1T1, Q4T1 = Q1T4, Q32T1 = Q4T8, Q32T4 6개 수준에서.. 각 항목당 3분씩 진행 함. 

 

 

 

 

ㅁ 남은공간 20%에 대하여 더티테스트 1회 진행 함.

▲ 해당제품은 캐싱구간이 없어서 상관없습니다만.. 그래도 진행해 본 사항입니다.

    - 낸드기반 SSD의 경우?? 낸드영역의 Read 결과를 얻고 싶으면.. SLC캐싱 배제 작업은 필수입니다.

    - SLC버퍼의 최대 성능을 얻고자 한다면.. CDM벤치를 돌리보면 됩니다.

 

 

 

 

ㅁ CDM 1회 진행.. 정상!!

▲ Test 준비가 끝났습니다.

 

 

 

 

 

 

 

2. IOMeter 벤치 결과

 

 

* IOMeter 툴의 경우?? 제 3자가 어떤 Test를 진행했는지 별도로 Report를 제공주지 않기 때문에...

  테스터가 결과를 요약을 해서 설명을 해 주어야 결과치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 128K Seq Read

 

 

▲ Optane 32GB 그래프를 보면.. Q4T1 수준에서 빠르게 최대치에 올라오면, Thread부하 가중시 유지력이 좋습니다.

    - 낸드기반 제품들을 보면.. 동일하게 Q32T1에서 최대치가 관찰되며,

      동일부하수 Q32T1 -> Q4T8로 쓰레드부하가 가중되면.. 공통적으로 하락함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 128K Seq Write

 

 

▲ Seq 쓰기 성능은?? 32GB급 저스펙 저용량 제품이라서 의견 생략합니다.

 

 

 

 

 

● 4K Random Read

 

 

▲ 4k Read 성능은?? Low Lateny 제품답게.. 낮은 QD쪽 Q1T1, Q4T1에서 낸드기반 대비 월등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 저용량 Low Lateny 제품에서 고IOPS는 논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 4K Random Write

 

 

▲ 마찬가지로, 4k Random 쓰기 성능은?? 32GB급 저스펙 저용량 제품이라서 의견 생략합니다.

   

 

 

 

 

● Response Time

 

 

* Response Time은?? IOMeter 매뉴얼을 보면 Latency 분석항목입니다.

  - 저는 Random 4k Q1T1, Q4T1 수준에서의 Average Response Time을 취합하고 정리해 본사항입니다.

 

 

▲ 체감논외!! 시스템관점에서는 월등한 결과를 보여주네요.

 

 

 

 

 

 

 

 

● 80% Read / 20% Write Mix Test

 

 

* 해당 Mix(복합부하) Test는??

  - 일반 사용자환경을 고려한 Read 80%/ Write 20% 조건에서 Test를 진행합니다.

  - OS기동되고, SW가 실행되면.. 분당 수백회 이상 디스크를 접근하고, 디스크는 복합부하 상황에 놓인다고 합니다.

  - 또한, 해당 지표를 통해서~ 응용SW 성능을 예상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 마찬가지로, 일반사용자 환경에서는?? QD=1, 4 수준을 넘어가기 힘들다고 합니다.

  - 실사용 측면에서 낮은 QD쪽에서의 성능을 참고햏 보시구요.

  - 디스크의 최대 IO처리측면에서 높은 QD쪽을 참고해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ㅁ 128K Seq Mix 

▲ 저량임에도 불구하고, Q4T1 수준에서 최대치에 빠르게 올라오고, 이후 유지력이 인상적입니다.

 

 

 

 

 

 

ㅁ 4K Random Mix 

▲ 개인적으로.. 해당 Random Mix 결과치를.. 결론에 해당합니다. (* 낮은부하에서는 상관없겠습니다만..)

   - 결국은 디스크가 복잡한 부하조건에서 얼마나 신속하게 IO처리를 해주는가??의 관점에서 보면... 

     해당 Mix성능 및 유지력이 상대적으로 좋은 제품이.. 천차만별 다양한 환경에서 안정적으로 잘 견딜 듯 싶습니다.

    

 

 

 

 

 

● (짧은 의견) 비록~ 저용량일 지라도.. 옵테인메모리 자체는 훌륭하네요 ㄷㄷ

     - 왜 이런 제품을............. 고집스럽게~ 그랬을까요?? ^^,,

 

 

 

 

 

* 이후, 최종적으로 USB포트에서 좀 더 다이어트 할일만 남았군요!! ^^,, 

이상 옵테인메모리 32GB 성능편을 마칩니다. 그럼, 좋은 하루 보내세요 ^^..

 

 

 

 

 

 

■■ Intel, Optane Memory 32GB 사용기 진행 목차 ■■

* 해당 사용기는 티스토리에서 작성되며, 네이버 블러그/카페에 배포됩니다.

0. 도착 및 개봉기

    [Link] https://realitreviews.tistory.com/682

① 클린벤치편.. 민낯 4K Q1T1 355MB/s!!

    [Link] https://realitreviews.tistory.com/683

② IOMeter편.. 4k 레이턴시 및 성능 유지력이 우월합니다!!

    [Link] https://realitreviews.tistory.com/685

③ USB3.2편.. Windows11 최적화 후 훌륭한 성능입니다 ^^..

    [Link] https://realitreviews.tistory.com/689
    * HDD 캐시로는 Test 진행을 하지 않습니다.

 

PS. Review ≠ 홍보 or 네거티브!!, Review = 검토 & 비평!!, 선택 = 존중!!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