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하수 정보나눔/최신 IT News Scrap

[해외] 퀄컴, 스냅드래곤 888 출시 발표.. 삼성 5나노공정 & GPU성능 35%향상

728x90
반응형

최근(12/2), 아난텍에...

퀄컴, 스냅드곤 888 출시 발표 및 세부정보가 올라와서 HW스펙 부분을 살펴 봤습니다 ^^..

 

 

 

 

 

 

 


[이미지출처 및 원문링크] www.anandtech.com/show/16271/qualcomm-snapdragon-888-deep-dive

 

 

 

ㅁ Qualcomm Snapdragon Soc 865 vs 888 Spec 비교

 

 

 

ㅁ 5G 모델을 SoC에 통합

 

 

 

ㅁ 새 아키텍처

 



▲ 기사 내용을 살펴보면..

   - CPU, GPU 측면에서....

     성능코어로 ARM 최신 Cortex-X1 CPU코어의 최초 구현 및 효율코어로 Cortex-A78 코어를 적용했으며,

     GPU성능이 +35% 성능향상이 되었다고 합니다.

 

   -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 측면은?? 5G모델을 SoC에 통합했다고 합니다.

     이전 스탭드래곤 865에서는 5G 모뎀을 통합하지 않고, 외부 X55모델을 사용했다고 합니다.

 

   - 또한, 이전 Snapdragon 855/650는 TSMC 7나노 세대라면..

     새로운 Snapdragon 855/650은?? 삼성 5nm/5LPE로 다시 전환했다고 합니다.

 

   - 퀄컴은 최근 몇년동안 Soc 설계 및 제품범위에 따라서 TSMC와 삼성 모두에서 이중 아웃소싱을 하고 있지만,

     하이엔드 플래그십 SoC 부붐에서 항상 기술적으로 우수한 노드를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 Snapdragon 855/865에 대한 TSMC N7/N7N 선정 배경관련 부분을 보면..

       삼성 7LPP 공정이 다소 늦었고, TSMC만큼 좋지 않은거 처럼 보였기 때문이라고 하며,

       올해 Snapdragon 765 SoC에서는 삼성 7LPP노드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해당 노드는 TSMC만큼 효율적이지 않은것으로 나나탔다고 합니다.

    

    - 올해 플래그십 SoC을 위해서 삼성으로 전환 및 선택한 배경에 관한 부분을 보면...

      새로운 공정 노드에 대한 신뢰를 표시한것 같다고 하며, 그렇지 않았으면 전환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합니다.

      삼성 5LPE는?? 7LPP 대비l 20%면적감소, 동일 성능에서 20% 전력감소 또는 동일전력에서 10% 성능향상을 약속한다고 합니다.

    - 전환에 대한 또 다른 근거는 제조 능력일 수 있다고 합니다.

       애플 A14와 M1 프로세서로 TSMC의 초기 4nm 용량을 많이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퀄컴은 새로운 스냅드리곤 888이 화성의 새로운 전용 EUV V1라인에서 제조될 수 있음으로 올해 삼성의 5LPE를 더 안전한 선택으로 보았을 것이라는 언급이 있습니다.

 

     -- 이하 생략, 내용이 총 4섹션으로 상당히 많습니다.  --

 

 

 

 

* 총 4섹션 중.. 첫번째 섹션 개요부분만 간단한게 살펴 봤습니다.

좀 더 자세한 원문 기사를 참고해 보시구요. 그럼, 좋은 하루 되세요 ^^..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