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W Storys/HDD, SSD 이야기

[심심풀이~마담썰] CDM 뻥벤치에 속지 말자!! ^^..

728x90
반응형

CDM은?? 뻥벤치!!  CDM벤치값은?? SLC버퍼의 속도입니다!! 

 

 

벤치값 보다 보면.. CDM벤치값 vs 체감 관점에서.. 한번쯤은 괴리감이 있으실 듯 합니다.

CDM 뻥벤치!! 관련해서.. 이번에는 문답형식으로 마담 잡썰글을 한번 더 올려봅니다 ^^..

(* CDM은?? CrystalDiskMark 툴의 줄임말임.)

 

 

 

 

[그림] 아래 TLC SSD 허접 그림을 보고, 문제에 답해 보세요 ^^!!

 

■ TLC SSD.. TLC낸드 영역 구분!!

 

▲ (설명) 위 TLC SSD 허접 그림을 보면.. 다들 잘 아시는 데로.. (* 들은 풍월 & 카더라 의견 임!!)
 - (SSD영역구분) TLC SSD는?? 보통 쓰기증폭 SLC버퍼영역과 자료가 저장되는 TLC영역으로 구분됩니다.
 - (SLC버퍼역할) 실제 Data쓰기를 하게되면.. 먼저 쓰기증폭 SLC버퍼에 쓰기가 진행이 됩니다.

                      -> 특정 시점 및 조건(정책)이 되면 -> 유휴시간 중 TLC 영역으로 옮겨지게 됩니다.
 - (SLC캐싱기능) 쓰기증폭 SLC버퍼를 "SLC캐시", "SLC캐싱버퍼"라고도 표기하는 경우를 보는데요.

                      기록된 Data가 TLC영역에 옮겨지지 않고... SLC버퍼에 머물러 있을 경우!!

                      시스템으로 부터 IO명령을 요청받게 되면 -> SLC버퍼에서 바로 수행을 합니다.

 

 

 

 


문제1. SSD 저장공간에서.. OS 및 각종유틸, 작업자료는 어디 위치에 저장되어 있습니까??

 

답변 : ② TLC 낸드 영역

* 해설 : 이런!! 문제(표)에 정답을 적어두었군요. ㄷㄷ

 

 

 

 

문제2. CDM 1GB 벤치시..Test파일의 위치는 어디 위치하게 됩니까??

       (* SSD는 TLC 250GB, SLC버퍼의 크기는 4GB 고정방식으로 정의합니다.)

 

답변 : ① SLC 버퍼 영역
* 해설 : TLC제품의 쓰기 과정은?? SLC버퍼에 먼저 쓰기가 되고, 특정 시점에 TLC영역으로 옮겨지게 됩니다.

  - CDM 1GB 벤치의 수행과정을 생각해 보면..

    a. 벤치마크를 시작하게 되면, 가장먼저.. Test파일이 -> SLC버퍼에 생성이 됩니다.  
    b. 그리고, Test파일이.. TLC영역으로 옮겨지는 시간적 여유가 없이.. SLC버퍼에서 벤치 Test를 진행하게 됩니다.

    c. 벤치마크 Test가 종료 되면.. Test파일은 지워지게 됩니다.

  - 결과적으로.. CDM 벤치 결과값은?? SLC버퍼영역의 결과치로 추정해 볼 수 있습니다. 

 

 

 

 

 

문제3. OS부팅 및 SW 구동시.. 시스템은 어느 영역의 자료를 읽습니까??

 

답변 : ② TLC 낸드 영역
* 해설 : 당연한 거라서.. 설명 생략!!

         - SSD 제품간 비교평가시에.. TLC낸드영역에서의 접근 속도에 대한 평가가 중요한 이유입니다.

         - 문제2와 연속선상에서.. CDM결과값으로 비교평가를 하게되면..

            SLC버퍼의 피크치속도측면에서는 의미가 있지만, 실성능 측면에서는 판단의 오류가 생길 수  있습니다. 

 

 

 

 

 

문제4. (주관식) SLC버퍼 영역과 TLC낸드 영역에서의 성능의 차이가 있는가??

         "예/아니요"로 답하고, 이유 또는 근거를 간단하게 설명해 주세요.

 

답변 : 예, 차이가 있습니다.
* 해설 : 접근속도에 해당하는 4k Q1T1 성능 측면에서 나름 차이가 크게 날 수 있습니다.

  - SLC버퍼가 존재하는 이유는??

    TLC낸드 영역의 일부를 SLC(1bit)화 해서.. "느린 TLC낸드의 속도를 보완하기 위한 쓰기증폭기술"입니다.

    TLC낸드의 일부를 SLC화 버퍼의 내구성은 SLC급에 준하는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성능 또한 SLC급에 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MLC 제품보다 TLC제품의 벤치값이 높은 이유!!)

 

* 추가 참고로, 이전 민낯(TLC영역) vs 화장빨(SLC버퍼) 성능 비교표를 참고해 보세요.

  [링크] realitreviews.tistory.com/416

 

 

 

 

 

문제 5. (주관식) 그러면, CDM 벤치값은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까??

        "예/아니요"로 답하고, 이유를 간단하게 설명해 주세요.

 

답변 : 아니요, 의미는 있습니다.
* 해설 :

  1. 시스템관점에서.. 시스템이 SSD의 SLC버퍼에 접근하는.. 최대 피크치 속도라는 점은 아주 중요합니다.

    - 시스템에 따른 디스크의 최대속도 확인을 통해서 디스크 문제점진단 및 역으로 시스템 진단도 가능합니다.

  2. 무엇보다, 일반사용자입장에서.. 쉽고, 간단하게 측정해 볼 수 있는 아주 좋은 툴입니다.

    - 단지, 결과값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알고 있으면 좀 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또한, 즉, SLC영역에서의 피크치 처리속도이다 보니..

    - 일정 부분.. 포트의 대역폭내에서 컨트롤러의 최대 처리 속도 측면에서도 생각해 볼 수도 있습니다.

 

 

 

 

 

문제6. (주관식) 끝으로, 동일 시스템하에서.. SSD제품간 CDM상 4k Q1T1 값이 다소 크게 차이가 나더라도 실제 SW구동 및 파일 로딩속도등에서 성능 체감이 전혀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유를 간단하게 설명해 주세요.

 

답변 : 2가지 관점에서 접근해 볼 수 있습니다.

* 해설 :

  1. 먼저, CDM 벤치상 시스템이 디스크 접근 속도에 해당하는.. 제품간에 4k Q1T1값이 다소 크게 차이가 나더라도..

    - SLC영역이 아닌.. 시스템이 File이 저장된 실제 TLC낸드에 대한 접근속도는?? 크게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 TLC낸드영역에 대한 접근속도의 차이가 크게 날 경우는 실행속도 및 상대적 성능 체감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2. 두번째는?? 설령, 제품간에 실제 낸드(Data영역)에 대한 접근 속도가 차이가 다소 크게 차이가 나더라도..

    - 시스템 처리속도가 워낙 빨라서.. 0.01초/0.1초의 차이를 인간의 감각으로는 체감할수가 없을 수 있습니다.

 

  

 

 

 

 

* 제가 비전공 컴하수 일반사용자라서.. 관련 지식이나 깊이가 많이 부족합니다.

  - 해당글 및 이후 댓글 의견이.. 들어 배운 사항과 개인의 카더라 의견이니.. 당연히 틀릴수도 있음을 인정합니다.

  - 혹시나, 틀린점, 추가설명이나 의견이 있으면.. 댓글/대댓글을 통해서 바로 잡아 주시면 미리 감사드립니다.

 

 

 

 

* CDM은 뻥벤치!!는?? 다들 잘 아시는 부분이라서.. 이렇다 라는 것이구요.

문답식으로 작성해본.. 심심풀이 잡담글이니 가볍게 봐주시구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 ^^..

 

 

728x90
반응형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