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하수 정보나눔/최신 IT News Scrap

[해외] 미국 CHIPS법 발표에 따른.. 다국적 반도체 회사의 중국 투자 의지 감소 및 향후 메모리 생산 미국, 한국에 집중 및 증가될 전망!!

728x90
반응형

최근(4/14), TrencForce.com에...

미국 CHIPS법 발표에 따른 2023년 예상 및 2024년, 2025년 전망 관련 분석 기사가 올라와서 스크랩해 놓습니다 ^^..

 

 

 

 

 

ㅁ 기사 내용 중 일부만 살펴보면..

     - 미국 상무부가 최근 CHIPS 및 과학법의 수혜자가 중국, 북한, 이란 및 러시아에서 보다 진보되고 성숙한 공정에 대한 투자 활동을 제한할 것이라고 규정하는 CHIPS 및 과학법에 관한 세부 정보를 발표했다고 합니다.

       앞으로 10년 동안 이 업데이트된 법안의 제한 범위는 이전 수출 금지보다 훨씬 더 광범위하여 다국적 반도체 회사가 향후 10년 동안 중국에 투자하려는 의지를 더욱 감소시킬 것이라고 합니다.

     - CHIPS법은 주로 TSMC에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미국은 반도체 수출을 금지하고 CHIPS 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이 모든 것은 중국으로부터 공급망을 분리하는 것이며, 처음에 수출 금지는 주로 비평면 트랜지스터 아키텍처(16/14nm 및 고급 공정)에 집중되었습니다. 그러나 일본과 네덜란드도 제재에 동참할 의사가 있다고 발표했는데, 이는 16nm 이하 및 40/28nm 성숙 공정을 모두 생산하는 데 사용되는 주요 DUV 침지 시스템이 다음과 같이 금지 범위에 포함될 가능성이 있음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CHIPS 법과 관련된 이러한 발전은 중국 파운드리 및 중국 내 다국적 파운드리의 확장이 진보된 공정이든 성숙한 공정이든 상관없이 다양한하게 억제될 것임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 메모리 생산 확대 계획은 한국과 미국에 집중될 것이며, 중국의 글로벌 DRAM Capa는 감소할 것이라고 합니다.

      새로운 CHIPS 법은 주요 공급업체의 경우 1Xnm에 해당하는 18nm보다 더 진보된 공정에 주로 적용됩니다. 그러나 주류 DRAM 공정은 이미 1Znm 이상으로 업그레이드 되었으며 고객은 공급업체의 격려에 따라 점진적으로 전환하고 있으며, 소비자 DRAM 제품의 일부만이 계속해서 1Xnm 미만으로 유지됩니다. 컨슈머 D램 제품은 전체 용량의 8%에 불과하며, SK하이닉스는 중국 우시에 팹을 보유한 유일한 주요 공급업체이지만 공급 과잉 및 지정학적 요인으로 인해 우시 팹의 DRAM 생산량이 48%에서 44%로 4% 포인트 감소했으며,  한국에 위치해야 한다고 합니다. 한편, 삼성과 마이크론은 중국에 DRAM 생산능력이 없으며 향후 확장 계획은 각각 한국과 미국에 집중될 예정이고 합니다.

-- 이하 생략 --

 

 


[이미지 출처 및 원문기사 링크] https://www.trendforce.com/presscenter/news/20230414-11644.html

 

 

 

 

 

 

 

 





* Special thanks, TrendForce.com!!

좀 더 자세한 사항은 원문기사를 참고해 보시구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