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하수 정보나눔/최신 IT News Scrap

[해외] 2022년 2분기 HDD vs SSD 연간 고장률 자료.. by Backblaze

728x90
반응형

최근(9/13) Backblaze에..

2022년 2분기 HDD vs SSD 연간 고장률 비교 통계 자료가 올라와서 간단하게 살펴봤습니다 ^^..

 

 

 

 

 

ㅁ 먼저,  Backblaze 보고서 설명상.. SSD와 HDD는??

    -  Backblaze Cloud Storage 플랫폼에서 스토리지 서버 부팅 드라이브로 사용하는 SSD 및 HDD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다고 합니다. 스토리지 서버 부팅, 로그 파일 기록, SMART 통계에 대한 임시 스토리지 역할 등 동일한 기능 및 동일한 작업을 수행한다고  합니다.

  -  부트 드라이브는 스토리지 서버 자체의 활동에 따라 파일을 읽고, 쓰고, 삭제하며,  초기 스토리지 서버에서는 부팅 드라이브 전용으로 HDD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 Backblaze에서는 2018년 4분기에 이 용량의 SSD를 사용하기 시작했으며, 그 이후로 모든 새 스토리지 서버와 HDD 부팅 드라이브에 장애가 있는 모든 서버에 SSD가 설치되었다고 합니다.

 

 

 

 


[이미지 출처 및 원문보고서 링크]  https://www.backblaze.com/blog/ssd-drive-stats-mid-2022-review/

 

 

ㅁ 2022년 2분기 : SSD 수명 연간 고장률

- 2022년 2분기 말 현재 스토리지 서버에 2,558개의 SSD가 있으며, 아래 표는 2022년 2분기 말 현재 활성화된 드라이브 모델의 수명 데이터를 기반으로 했다고 합니다.

▲ Lifetime annualized failure rate (AFR)은?? 수명기간 동안의 연간 고장율이라고 하네요. 

   - 수명 연간 고장률(AFR): 수명 데이터는 2018년 4분기부터 2022년 2분기까지 명시된 기간 동안 누적으며, SSD가 노후화됨에 따라 수명 기간 동안의 고장률을 사용하여 시간 경과에 따른 추세를 확인했다고 합니다

 

 

 

 

ㅁ 연간 SSD 대 HDD 고장률 비교

▲ 내용을 보면.. 작년(2021년도)에 다음과 같은 질문을 했다고 합니다.

    - "SSD가 정말 HDD보다 더 안정적입니까??" 그때는 아마도~ 였다고 합니다.

        2021년 2분기(4년차)까지는 SSD AFR은 낮지만, HDD 고장율을 따랐고, 분명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 그 질문에 대한 1년 데이터가 더해진 2022년(5년차) 2분기 데이타를 통해서 답이 좀 더 명확해 보인다고 합니다.

 

 

 

 

 

 

● (의견) 약 3배!! 5년차 고장율 그래프에서 확실히 SSD가 좀 더 차이가 벌어지네요 ^^..

   - 물론, 위 통계자료는 서버용 SSD를 기반으로 한 사항이라서  일반 소비자용 SSD의 고장율과 다를 수 있습니다.
     서버용 SSD는 낸드, 컨트롤러, 여러 소자 및 부품, 특히나,  펌웨어 셋팅(예, 성능제한, SLC 정책 등)이 안정성 위주로 확연히 다를 수 있음은 감안해서 참조해 보아야 합니다.

   - 일반용 소비자용 SSD도 사용자 겸험치가 수년치 이상 많이 쌓였고, 낸드품질, 펌웨어 최적화, 여러 부품이 검증되지 않은 저가형 제품들의 경우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들이 올라오기 때문에 낸드품질/컨트롤러/펌웨어셋팅 등 안정성이 어느 정도 검증된 제품들을 선택한다면 장기사용성 및 고장율측면에서 HDD 대비 좀 더 나을 수 있음을 생각을 해 볼수있을 듯 싶습니다 ^^..  

 

 

 

 

 

 

* 내년도 자료가 기다려 지네요!!

좀 더 자세한 사항은 원문 보고서를 참고해 보시구요. 좋은 하루 되세요 ^^..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