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하수 정보나눔/글로벌 코리아!! News Scrap

[경제전망] 2020년 OECD 글로벌 경제 전망.. 한국 -1.2%~-2.5%↓ 하락전망!!

728x90
반응형

최근(6/10), OECD, 2020년 경제 전망 보고서가 올라와서 한번 살펴봤습니다 ^^..

 

 

 

 

ㅁ 먼저, 경제전망보고서를 보기전에.. 2가지 시나리오를 알고 보아야합니다.

   - 싱글히트 시나리오는?? 올 하반기 2차 감염이 발생하지 않았을 경우의 시나리오

   - 더블히트 시나리오는?? 올 하반기 2차 감염이 발생했을 경우에 대한 시나리오입니다.

 

 


1. 2020년 6월.. OECD 경제전망

 

* 먼저, OECD 공홈 메인페지 2020년 6월 경제전망보고서를 살펴봤습니다.

 

[링크] http://www.oecd.org/economic-outlook/june-2020/#Global-outlook

 

ㅁ GDP성장율


 

 

* 위 그래프에서 마우스 커서를 올려놓으면 각국별 전망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우리나라의 경우?? 마이너스전망이기는 합니다만...

   OECD 회원국 중 상대적으로 가장 작은폭의 하락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 싱글히트 시나리오 : -1.2%↓

   - 싱글히트 시나리오 : -2.5%↓

 

 

 

 ㅁ 2가지 시나리오

▲ 제한이 완화되기 시작하면서 경제 회복의 길은 여전히 불확실하고 두 번째 감염에 취약하다고 하며,

   - 두 번째 발생 유무에 관계없이 결과는 심각하고 오래 지속될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ㅁ 공공 부채 부분

▲ 공공 부채 부분에서도 한국을 가장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2. OECD 경제전망 보도자료

 

* 경제전망 보도자료를 살펴봤습니다.

 

[링크] http://www.oecd.org/newsroom/global-economy-faces-a-tightrope-walk-to-recovery.htm

 

ㅁ 동일한 요약 내용이라서.. 취지 부분만 메모해 봤습니다.

Covid-19 전염병은 거의 한세기동안 가장장 심한 불황을 촉발했으며, OECD 최신 경제전망에 따르면 사람들의 건강, 직업 및 복지에 막대한 피해를 입고있다고 합니다.

올해 백신이 널리 보급될 가능성이 거의 없고, 전례없는 불확실성에 직면한 OECD는 2020년에 대한 두가지 시나리를 제시하는 특이한 단계를 밟았다고 합니다.

-- 이하 생략 --


 

 

 

 

3. OECD 경제전망 - 대한민국편

 

* 경제전망보고서 페이지 하단.. 보고서 전문을 클릭 후 우리나라 페이지를 살펴봤습니다.


[링크] https://www.oecd-ilibrary.org/sites/0d1d1e2e-en/1/3/3/28/index.html?itemId=/content/publication/0d1d1e2e-en&_csp_=bfaa0426ac4b641531f10226ccc9a886&itemIGO=oecd&itemContentType=

 

 

ㅁ 대한민국 페이지


 

 

 

ㅁ GDP 및 소매판매, 상품수출

 

 

 

ㅁ 더블히트 시나리오 : 2020년 -2.5%↓, 2021년 1.4% 


 

 

ㅁ 싱글히트 시나리오 : 2020년 -1.2%↓, 2021년 3.1%↓ 

 

 

 

 

[간단요약]
- 한국은 코로나-19에 의해 타격을 받은 최초의 국가 중 하나입니다.
   바이러스 확산을 억제하는 효과적인 전략으로 인해 정부는 국내 경제에 대한 피해를 억제했으며, 다른 OECD국가에 비해 확산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실질 GPT는 싱글히드 시나리오에서 2020년 1.2%, 더블히트 시나리어에서 2.5% 감소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세계경제침체는 특히 2차감염의 경우 수출과 투자를 제한할 것입니다.


- 정부는 가계, 중소기업 및 심각한 영향을 받는 산업을 지원하기 위해 즉시 대응했습니다.
   불평등을 억제하고 경제적 영향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저소득층 가구를 위한 추가 소독 지원이 필요하며, 강화된 훌련 및 기술향상과 함께 재생 가능 에너지 및 녹색기술에 대한 투자를 늘리면 지속 가능하고 작업이 풍부한 복구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 바이러스의 확산은 광범위한 제한없이 억제되었습니다.
  최초 사례가 1월 20일에 확인되었습니다. 2월 중순 대구에서 감염이 급증했습니다.
  그러나, 3월초부터 새로운 사례가 급격히 감소하고 3월 24일말가지는 사망자가 0명으로 급격히 감소했습니다. 
   5월에는 일부 지역 감염군의 재발에도 불구하고, 매일 발생하는 새로운 감염자건수는 매우 적으며 사망자는 거의 없습니다.

 

- 광범위한 정부 지원으로 충격완화
   정부는 전례없는 조치를 도입하여 보조 예산이 총 GDP의 약 3.1%에 달하거나, 총예산의 약3.1%를 제안했으며,
  그 중 63%가 부채로 자금을 조달할 것이며, 나머지는 정부 지출 절감을 통해서 자금을 조달할 것입니다.

 

- 전 세계적인 침체가 회복을 방해할 것입니다.
  2020년 GDP의 예상 하락치는 다른 OECD국들보다 상당히 약합니다.
  가계의 소득 손실과 상대적으로 높은 실업률을 겪고 있지만, 민간소비는 서서히 증가할 것입니다.
  산업 생산 또한 정상화될 것이지만, 글로벌 공급망은 한동안 계속 중단을 경험할 것입니다.
  세계경제의 침체는 경제의 큰부분을 차지하는 한국 수출에 큰 영향을 미쳐 투자의 약화와 고용의 감소, 특히 비정규직 근로자의 경우 조정에 어려움을 겪고있습니다.
  그러나, 경제 부흥과 일자리창출을 촉진하기 위해 디지털화와 녹색프로젝트를 기반으로 하는 한국의 새로운 거래는 예상보다 투자와 고용이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 경제활성화에 추가적인 자극이 필요할 수 있다.
  정부는 경제를 지원하고 어려움을 완화하기 위해 적절한 조치를 취했습니다.
  경제 침체가 고용과 사업에 미치는 영향과 회복속도에 따라서 추가 조치가 필요할 수 잇습니다. 
  낮은 정보 부채는 이미 상당한 공공 지출 증가에도 불구하고 재정적인 여유??를 제공합니다. 등등등....

 

 

 

 

 

 

● (의견) 결론은?? 2차 감염에 관계없이 오래 지속될것으로 전망된다는 점입니다.

    - 한국의 경제전망을 "상대적으로" 상당히 긍정적으로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만..

      그래도, 마이너스 하락 전망은 분명하기 때문에 각자 상황에 맞게 대비가 필요하며, 

      무엇보다, 2차 감염에 관계없이 글로벌 경제 침체가 오래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는 점입니다. 

    - 즉, 한국경제는 수출 위주이고, 글로벌 경제 상황에 따라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장기 침체에 대한 대비 또한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경제전망 원문을 참고해 보시구요. 좋은 하루 되세요 ^^..

728x90
반응형
댓글 0